'학사모' 전북교육청 방문, 교원평가제 폐지 방침 철회 요구
상태바
'학사모' 전북교육청 방문, 교원평가제 폐지 방침 철회 요구
  • 투데이안
  • 승인 2010.07.12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전국 시·도 교육청 중 처음으로 교원평가제 폐지 방침을 밝힌 가운데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이 폐지안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12일 오전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의 최미숙 중앙상임대표 등은 전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학부모의 75%가 찬성하는 교원평가제는 논의 10년, 시범 5년 등 15년의 절차를 거쳐 실시 단계에 와 있다"면서 "시행 1년도 안된 평가를 폐지해 공교육 살리기 요구와 합의를 묵살하는 김 교육감은 평가제 폐지 발표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김 교육감은 폐지안을 즉각 철회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더 이상의 혼란을 주지말아야 할 것"이라며 "만약 철회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교원평가제 찬성 대국민 서명 및 교육감 퇴출서명 운동'을 병행하는 것은 물론 릴레이식 1인 시위 활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교원평가는 공교육의 질을 바로잡고 부적격 교원으로 인한 교원 전체에 대한 불신감을 없애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다"면서 "김 교육감은 이 시스템이 객관성과 타당성이 떨어진다고 하는데 평가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면 개선 및 보완 수정을 해야지 평가제 폐지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김 교육감과 면담을 요구했지만, 교육감은 교육위원회 본회의에 참석해 만남은 이뤄지지 않았다.

한편 김 교육감은 지난 6일 교사·학교 서열화 등 각종 부작용이 우려되는 교원능력개발평가 대신 수업평가를 골자로 한 '자율적 교육평가' 도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자율적 교육평가는 학생과 학부모, 동료 교사가 평가에 참여하는 기존 방식 대신, 학급별 수업평가회와 학교별 교과협의회를 통해 수업활동을 평가하고, 이들이 교과교육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김 교육감의 방침에 대해 우선적으로 철회를 요청하고, 행정 및 재정적 제재도 가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