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오 자질 논란…곳곳서 자진사퇴 여론 들끓는다
상태바
조현오 자질 논란…곳곳서 자진사퇴 여론 들끓는다
  • 투데이안
  • 승인 2010.08.24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자진사퇴 요구가 정치권을 물론 시민단체까지 확산되고 있다.

조 내정자가 인사청문회에서 고(故) 노무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에 대해 사과는 했지만 그 발언 근거는 끝까지 밝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야당의 집요한 추궁에도 조 후보자는 발언의 근거나 배경에 대해 끝까지 함구하는 등 진실성 있는 모습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조 내정자는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노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과 관련, 시종일관 "송구스럽다"는 답변만 거듭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더 이상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말만 했다.

여야 의원들은 정작 문제의 발언을 한 근거와 무엇에 대한 사과인지에 대해 줄기차게 질문했지만 끝내 답변을 피했다.

재산증식 과정의 의혹과 위장전입 논란도 도마에 올라 여야 모두에서 자진사퇴 얘기가 나오기도 했다.

민주당 이석현 의원은 "경찰공무원 강령에 부조금을 5만원 이상 못 내도록 돼 있는데 모친 부의금을 1억7400만원 받았다면 4000여명에 가까운 직원에게 받았다는 것"이라며 "그렇다고 하더라도 고위공무원으로서 받지 않았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도덕성을 문제 삼았다.

조 내정자는 "당시 장례식장에서 밥을 먹고 간 사람은 400여명뿐이지만 나머지는 한 사람을 통해 십시일반으로 모아서 줬다"고 설명했다.

한나라당 서벙수 의원은 "필요하다면 스스로 결단을 내려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장세환 의원은 "지명을 철회하고 서울경찰청장을 파면과 동시에 구속수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날을 세웠다.

시민단체들도 자진사퇴 촉구에 동참했다.

참여연대 김민영 사무처장은 "기본 발언뿐만 아니라 조 내정자가 했던 발언 내용을 보면 정말 사고체계가 편향돼 있다"며 "주의 깊게 접근해야 될 문제를 함부로 얘기하는 것은 수사 지휘 책임자인 경찰청장으로서의 덕목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김 사무처장은 "조 내정자는 고위공직자로서의 처신에 걸맞지 않는 행동을 보여 왔기 때문에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며 "그가 청장이 되는 것은 국민들에게도 불행한 일이고 정부에게도 부담스러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고계현 정책실장은 "법집행 일선에서 일해야 할 경찰청장 후보자로서 특정발언을 했다면 인사청문회에서 어떤 근거로 그런 발언을 했는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며 "근거가 없으면 사퇴하는 등의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실장은 "조 후보자는 본인이 발언을 해놓고 회피하는 등의 행동은 신뢰성이나 청문회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감 조차 피해가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조 내정자가 자진사퇴하거나 이명박 대통령이 내정을 취소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국진보연대 윤지혜 민주인권국장은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해 발언하는 것은 문제가 있으며 조 내정자가 정치적으로 편향됐다고 본다"면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깨끗이 해소시켜주지 못했으면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