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생태하천사업 입찰 특혜의혹 '파장'…경찰 공무원 구속
상태바
전주시 생태하천사업 입찰 특혜의혹 '파장'…경찰 공무원 구속
  • 투데이안
  • 승인 2010.10.04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전주 생태하천 사업과 관련해 수뢰 혐의로 공무원들이 구속된 가운데 경찰이 부정 입찰로 해당 사업이 진행된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어 파장이 일고 있다.

전북 전주덕진경찰서는 4일 만경강 생태하천 조성 사업 중 전주 생태학습장 조성사업 시공사 현장소장에게 1000여만원의 금품을 받은 전주시청 생태공원과 7급 공무원 A씨(43)와 B씨(38) 등 2명을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3월 전주 삼천천 인근에서 생태학습장을 조성하는 W시공사 현장소장 C씨(41)에게 8차례 걸쳐 17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 혐의 외에도 지난 3월부터 생태학습장 사업이 진행중에 있는 전주 삼천천 신풍보~추천대교(29억원)구간의 사업이 신규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공개입찰 방식으로 시공자가 선정되지 않고 수의계약으로 이뤄진 점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경찰은 이 과정에서 구속된 공무원이 금품을 받아, 상급 공무원에게 뇌물을 상납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 수사에 앞서 전북도의 감사에서도 시의 이번 사업은 신규사업으로 별도 발주해야 하는데도 당초 도급자에게 설계비용(3000만~4000만원 상당)을 전가시키면서 공사수주토록 했다며 특혜 의혹이 지적됐다.

그러나 전주시는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지난 2004년부터 만경강 생태하천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만경강 인근까지 수질 개선 사업 등을 진행했지만, 인근 마을 주민들의 반발 등으로 사업이 무산됐다고 설명했다.

이후 시는 국비 예산을 사용하기 위해 환경부의 위치변경 승인 얻어 추천대교 상류에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반박했다.

또 시는 환경부에서 동일 사업 구간으로 보고, 위치변경을 승인하는 등 신규사업이 아닌 만큼 입찰이 필요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시 관계자는 "(사업구간은) 환경부가 현지를 조사하는 등 사업의 동일 구간으로 인정했기에 사업이 추진됐다"며 "당연히 동일 사업을 맡은 업체가 하는 것이 맡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