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바이오 비봉 돼지농장 재가동 반대 및 완주군 가축 사육업 불허가 권고 촉구 결의
상태바
이지바이오 비봉 돼지농장 재가동 반대 및 완주군 가축 사육업 불허가 권고 촉구 결의
  • 성영열 기자
  • 승인 2019.12.12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환경 보호 공익적 의무, 환경보전 시대적 요구에 따라

  완주군의회(의장 최등원)는 12일 “이지바이오 비봉돼지농장 재가동 반대 및 완주군 가축사육업 불허가 권고 촉구 결의서”를 발표했다.  

이날 결의서에서 고산6개면 출신 의원인 서남용· 임귀현· 최찬영 의원을 비롯한 전 의원들은 한 뜻, 한 목소리로 “최근 비봉 봉산리 일대 주민들은 돼지농장 악취 트라우마로 인한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상습적인 축산폐수 무단방류 등으로 법적공방을 벌이며 수년 전부터 가동이 중단되었던 대규모 돈사가 이제 다시 농축산 대기업인 이지바이오(부여육종)에 의해 재가동될 수 있기 때문이다.“며 우려했다.

특히 “그 당시 대규모 돈사에서 방류된 축산 폐수로 청정생태계의 보고인 비봉의 하천과 전답, 지하수 마저 심각하게 오염되었고 주민들은 밤낮없이 악취에 시달렸 왔다.”고 덧붙였다.

이에 완주군의회 최등원 의장은 “어느 사업체든 완주군에서 자유롭게 사업을 추진할 수는 있지만 의회는 9만3천여 군민을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써 대규모 돼지농장에 대한 주민들의 염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상황에 대해 좀 더 귀 기울이고자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완주군의회는 “이러한 해당 지역 주민들의 염려와 고통에 크게 공감하며, 무엇보다 우리지역에 살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생활환경을 보호해야 할 공익의무와 환경보전이라는 시대적 요구를 받아들여, 이지바이오 비봉돼지농장의 재가동 반대 및 완주군의 가축사육허가 불허를 권고했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