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대통합' 이번엔 이뤄질까
상태바
'진보대통합' 이번엔 이뤄질까
  • 투데이안
  • 승인 2011.01.24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정치권의 모든 관심은 2012년 총선과 대선으로 향해있다.

현재 171석의 거대 여당인 한나라당, 그리고 한나라당의 절반인 86석에 불과한 민주당이지만 1년후 진행되는 19대 총선 이후 권력 지도가 어떻게 바뀔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한나라당은 지난 2004년 17대 총선 때 120여석에 그쳤던 반면, 당시 여당인 열린우리당은 과반수를 넘는 의석을 차지했었다.

여의도 정가의 관심은 미래 권력의 형성 과정인 대선 주자들의 움직임과, 이에 앞서 치러지는 2012년 4월 19대 총선에서의 민심의 향배에 쏠려있다.

정치의 속성상 권력의 관심은 미래를 향하기 마련인 셈인데 지난 20일 정치권에 주목할 만한 행사가 하나 있었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등 진보정당과 서울대 김세균 교수 등 재야 진보세력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진보정치 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대표자 연석회의'를 갖고 합의문을 발표했다.

민노당 5명, 진보신당 1명 등 현역 의원 6명에 불과한 정당과 원외 진보정당 그리고 시민사회세력의 의례적인 연대 선언으로 보일 수 있으나 이날 모인 인사들의 면면과 합의문을 발표했다는 형식이 과거와는 달리 진일보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날 연석회의 합의문에 서명한 인사는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 진보신당 조승수 대표, 사회당 안효상 대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김영훈 위원장 김영훈, 진보정치세력 연대를 위한 교수·연구자 모임 김세균 상임대표, 복지국가와 진보대통합을 위한 시민회의 이학영 상임대표,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김경순 회장 등이다.

이들은 합의문을 통해 ▲노동자, 농민, 서민들과 시민사회의 열망에 부응하기 위해 광범위한 진보세력이 참여하는 진보정치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해 노력한다 ▲한반도 평화 실현, 비정규직 철폐, 한미FTA 폐기, 민중생존권 쟁취, 생태환경 보존 등 당면 현안 공동대응 ▲신자유주의와 분단 체제를 극복하고 희망의 대안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진보세력이 폭넓게 참여하는 '진보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연석회의'를 확대 발전시킨다고 밝혔다.

과거 진보진영의 연대와 통합 노력은 다양하게 진행돼 왔으나 원외 진보정당인 사회당이 참여하고 민주노총과 시민회의, 진보정치연대 교수모임 등이 모두 한 테이블에 앉았다는 것 자체가 유례를 찾기 힘든 일로 평가된다.

우선적인 관심은 지난 2008년 '종북주의' 논란으로 민주노동당 분당 사태를 겪으며 갈라진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다시 합칠 수 있을 지에 모아졌다.

북한 문제에 대한 입장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집단 탈당과 분당의 길을 걸었던 진보진영의 자주계열과 평등계열이 다시 한 둥지에 모일 수 있을지 관심이다.

특히 '진보정치대통합'의 범주를 어디까지 포함할 것인지, 제 1야당인 민주당은 그만 두더라도 국민참여당, 창조한국당의 참여 여부를 놓고 연석회의 내부에서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한가지는 이들이 어깨를 거는데 익숙하지만 다함께 한걸음 내딛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이른바 '쇠고기 파동' '4대강 반대' '한미FTA 반대' 등 안티 테제(Antithese 反定立)에 연대하는 것은 쉽지만 '민주노동당+진보신당+사회당'의 합당 등 단일정당 구성까지는 넘어야할 산이 많다.

그러나 이들의 움직임에 정치권이 주목하는 것은 현실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팽배한 상황에서 민심의 향배가 '진보대통합'으로 쏠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