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 남북적십자회담 제안 동의
상태바
정부, 北 남북적십자회담 제안 동의
  • 투데이안
  • 승인 2011.02.0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적십자사가 9일 북측이 제의한 남북적십자회담에 동의한다는 내용의 전통문을 발송했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대한적십자사 총재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남북적십자회담을 개최한다는 원칙에 동의하고, 구체적인 일자와 장소는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 이후 쌍방이 협의해 확정해 나갈 것을 제의한다는 입장을 북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1월10일과 2월1일 두 차례에 걸쳐 북한적십자회 장재언 위원장 명의로 우리측에 통지문을 보내 남북적십자회담 개최를 제안해온 바 있다.

이에 대한 우리측의 동의로 양측간 인도적 현안을 논의할 남북적십자회담 개최가 가시화 됨에 따라 남북 문제는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을 시작으로 서서히 풀려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 부대변인은 남북적십자회담 수락 배경과 관련 "북측 스스로 적십자회담을 제안하며 흩어진 가족, 친척들의 상봉정상화를 비롯한 인도주의적인 문제들을 협의하자고 했다"며 "지금 시점에서도 이같은 인도주의적 사안에 대해 남북이 협의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최종 회담 개최 여부는 남북고위급 군사회담이 열린 이후 양측이 시기 등 여러 사안들을 협의한 뒤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남북관계 상황 등을 보면서 추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남북적십자회담이 열린다면 우리측은 이산가족상봉 정례화 협의를, 북측은 상봉 정례화의 대가로 대북식량지원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부대변인은 대북지원을 비롯한 구체적인 의제들은 지금 언급할 때가 아니라며 말을 아꼈다.

이 부대변인은 "전반적인 남북관계 상황, 대북식량지원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식량지원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며 "당국 차원의 대북식량 지원의 경우 인도주의적 성격의 사안이라고만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특히 이 부대변인은 "적십자회담 개최에 대해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일 뿐 천안함·연평도 문제, 북한의 비핵화 진정성에 대한 확인이 이뤄져야 한다는 기존 입장이 변한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또 "남북대화 과정을 통해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 그리고 비핵화 문제에 대한 북측의 진정성 확인 및 태도변화를 계속해서 촉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은 지난해 11월25일 적십자회담을 열고 이산가족상봉 정례화, 대북식량지원 문제 등을 협의할 예정이었지만 북한이 회담을 이틀 앞두고 연평도에 포격을 가해 무기한 연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