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버스파업 '완전공영제' 새로운 화두
상태바
전북 버스파업 '완전공영제' 새로운 화두
  • 투데이안
  • 승인 2011.02.14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이 지난 11일 버스회사의 시설보호와 차고지에 묶여 있는 버스 출차를 위해 공권력을 동원, 노조원들을 해산시킨 이후 노·사 간 갈등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특히 산발적으로 버스파업 정상화를 요구했던 시민단체들이 버스파업 해결과 완전공영제 실현을 위한 대책위를 결성하고 나섰다.

14일 오전 11시 전주시청 광장에서 버스파업 해결과 완전공영제 실현을 위한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 대책위 결성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다.

또 기자회견이 끝난 후 이날 오후 6시부터 같은 장소에서 버스파업 해결과 완전공영제 실현을 위한 시민대회까지 계획돼 있어 공영제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노·사 간 자율적인 교섭이 이뤄지지 않고 급기야 공권력까지 투입되면서 그동안 제기됐던 공영제가 해결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민주노총도 이날 오전에 전주시청 광장에서 공권력 투입에 따른 향후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져 70여일간 이어온 버스파업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또 전북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의 버스파업 해결에 대한 소극적인 행동에 대한 시민들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정치권의 중재 노력은 찾아보기 힘들다.

여기에 전북지역의 핵심 정당인 민주당 전북도당은 구제역·AI 발생에 따른 특위를 구성해 활동하고 있지만 버스파업에 대해서는 아무런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어 향후 불똥이 정치권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결국 지난 11일 경찰의 작전이 독일지 득이 될지는 향후 지켜봐야 하지만 현재까지는 독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