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군 최고위원회, 의회 해산·헌법 기능 정지
상태바
이집트 군 최고위원회, 의회 해산·헌법 기능 정지
  • 투데이안
  • 승인 2011.02.14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집트 군부는 13일 시위자들이 민주화와 문민통치를 위해 강력히 요구해온 의회 해산과 헌법 기능 정지를 발표했다.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의 퇴진 이후 권력을 넘겨받은 군 최고위원회는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앞으로 6개월 또는 대선 및 총선이 실시될 때까지 국정운영을 맡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11월28일과 12월5일 1, 2차로 치러진 이집트 총선 당시 야당의 진출을 사실상 봉쇄하는 대규모 부정선거가 저질러졌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반정부 시위 격화로 무바라크에 의해 임명된 과도내각은 선거가 치러지기 전까지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군 최고위원회는 이날 “헌법개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를 승인할 국민투표 실시 규정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스라엘과의 평화협정 등 무바라크 당시 합의한 국제협정을 모두 준수할 것”을 확인했다.

지금까지 이집트 헌법은 무바라크의 통치 연장을 보장하고, 선거는 부정선거로 얼룩져 무슬림형제단과 같은 야당 그룹은 억압당하는 형태로 치러졌다.

이날 이런 군 최고위원회의 발표에 대해 야권과 시위 주도자들은 환영하는 입장을 나타냈다. 타흐리르 광장에 모인 시위자들은 “승리”를 연호하며 “더 많은 것이 시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2005년 대선에서 무바라크에 도전했다가 이후 수감됐던 아이만 누르는 “혁명의 승리”라며 “이번 조치는 시위자들을 만족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시위 주최 측은 곧 혁명을 지켜낼 피신탁인위원회를 구성하고 신속한 개혁을 촉구할 예정이다. ‘청년운동’ 리더인 마무드 나사르는 “군부는 지금까지 국민의 요구를 수용하는 쪽으로 움직였다”면서 “1월25일 전후로 수감된 모든 정치범을 석방할 것을 촉구하고 있고 석방되면 시위를 종료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위자들은 정치범 석방과 긴급조치법 및 군사법정 폐지, 자유선거를 통한 신속한 문민통치 등을 요구하고 있다. 군부는 현 상황이 끝나면 긴급조치법을 폐지할 것이라고 하면서도 이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은 제시하지 않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