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장점마을 치유와 회복 위해 국가가 나서야
상태바
익산 장점마을 치유와 회복 위해 국가가 나서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0.09.2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0여 명이 거주하는 익산시 함라면 장점마을이 평화와 행복이 깨지고 지옥으로 변해가고 있다. 
마을 주민들은 살려달라고 정치권에, 행정기관에 손을 내밀었는데도 모두 외면당할 뿐이다.

2001년 장점마을 인근에 비료공장이 들어선 후 2008년부터 집단으로 암이 발병해 17명이 사망하고 현재 20명이 암 치료 중이다. 
주민들은 진상조사를 요구했지만, 정부와 지자체 등 관계당국은 원인규명에 소극적으로 대처하면서 엄청난 인명피해를 방치했다.
10년이 지난 2017년 7월에야 환경부가 주민건강 영향조사 청원을 수용해 2018년 1월 역학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장점마을 집단 암 발병 원인은 비료공장에서 배출한 발암물질임이 밝혀졌다. 
관계당국의 부실한 폐기물 관리와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관리책임이 확인됐다.
평화롭던 시골 마을에서 발생한 이 참담한 현실을 그동안 왜 방치해야 했는지 알 수가 없다.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권을 최우선으로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 
폐기물과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관리에 부주의해 국민이 병들고 생명을 잃는 참사가 발생한 데 그 책임이 매우 크다. 
참담한 아픔을 겪은 장점마을 주민들의 치유와 회복을 위해서는 이제 국회가 나서야 한다.
먼저 국무총리 및 관계부처 장관이 장점마을을 방문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피해회복을 위해 책임을 다해야 한다.
또 발암물질 배출 원인인 연초박을 공급함으로써 대규모 인명피해를 유발한 KT&G의 책임있는 행동을 촉구한다. 
도덕적·법률적 책임을 지는 동시에 진정성 있는 조사 협조 및 진상규명도 나서야 한다.
아울러 정부가 책임 있는 자세로 피해 배상·보상을 위한 관련 법률의 제정 및 필요한 예산지원에 적극 나서야 하며 앞으로 이와 유사한 환경재앙이 재발하지 않도록 관련 법률 및 제도 정비 등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정부는 살려달라고 애원하는 장점마을 주민들에게 따뜻한 위로의 손길을 내밀어야 한다. 
그간 영문을 모른 채 사랑하는 가족의 투병과 사망을 겪어야 했던 장점마을 주민들에게 한 줄기 희망이 될 것이다.
그분들에게 최소한의 치유와 회복을 위한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