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으로부터 국민안전 지키기 여야 따로 없어야
상태바
원전으로부터 국민안전 지키기 여야 따로 없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1.14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의 가장 중요한 책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다. 그 어떤 것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우선할 수도, 대체할 수도 없다.
경주 월성원전 삼중수소 문제가 더이상 정쟁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지금 문제가 되는 것은 월성원전 터빈 건물하부 지하수 배수로의 고인물에서 삼중수소가 허용된 배출 기준(4만㏃)보다 17.8배가 높은 리터당 71만3,000베크롤(㏃)가 나왔기 때문이다.
한수원은 이를 전량 회수했다는 입장이지만, 고인물이 지하수로 배출됐는지 여부는 아직까지 확인이 안 되고 있다.
또, 왜 이렇게 높은 수치가 검출됐는지에 대해서도 이유가 밝혀지지 않고 있다.
고준위 핵폐기물을 보관하는 사용후핵연료의 수조 균열 등이 원인인지에 대해서도 정밀한 조사가 필요하다.
원전 부지안이라고 해도 삼중수소가 배출되어도 괜찮다는 생각은 위험하고 안일한 자세다. 원인을 알 수 없는 누출이 발생했으면 신속하게 원인을 분석해서 밝히고 향후 이런 일이 발생 하지 않도록 대책을 만들어 가는 것이 순서이다.
구렁이 담 넘어가듯, 그냥 넘어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원전을 10기 이상 보유한 나라 중에서, 우리나라가 원전밀집도 1위다. 2위인 일본과도 두배 정도 차이가 난다. 지금 가장 불안해하는 분들은 월성원전 주변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다.
몇 년째 제기된 삼중수소 유출 의혹부터, 경주지진과 태풍 마이삭·하이선 등 이례적인 자연재해에 따른 원전 정지때문에, 원전 주변 지역 주민들은 항상 불안하다.
이렇게 국민안전 문제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인데도, 제1야당인 국힘당은 오히려 “원전수사 물타기, 가짜 뉴스를 퍼트리고 있다”며 여론을 오도(誤導)하며 정쟁 거리로 몰아가려 하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대책 촉구에 과방위 소속 여야 의원들이 한목소리를 냈던 것과 달리, 국내 원전 논쟁에 대해 정쟁 프레임을 씌우는 것은 온당치 않다.
국민안전에 위협이 되는 문제가 발생했고, 국회와 정당은 그 문제를 지적하고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만들어 가는 것은 당연한 의무다.
막연하게 ‘그 정도는 괜찮다’는 식으로 무책임한 주장만 늘어놓을 것이 아니라, 이번 사건의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에 협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여야민관 공동조사단이 구성돼야 한다. 이조차도 정쟁으로 몰아간다면, 이는 국민안전의 중요성을 방기한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