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테크노파크(TP) 쇄신책 마련해야
상태바
전북테크노파크(TP) 쇄신책 마련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3.21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의 산업과학기술 혁신거점기관인 전북테크노파크(TP)가 총체적 부실 기관으로 질타를 받고 있다.
코로나-19로 중소기업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4차 산업혁명과 전북형 뉴딜을 선도할 미래신산업 육성을 위한 전담기관으로서 입지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

지난해 전북TP는 기존 직원보다 늦게 입사한 후임이 연봉을 더 많이 받는 연봉 역전 현상이 발생하는 등 매끄럽지 못한 기관 운영으로 이미 한 차례 홍역을 치른 바 있다.
도 특별감사에서도 위법·부당한 업무처리가 사실로 드러나 징계 처분을 받았다.
지난해 전북TP는 부적정한 보수체계 운영과 이사회 운영, 근무성적평정 및 승진 인사 소홀 등 11건의 위반 사항이 적발됐다.
출자-출연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출연기관장은 기구 및 정원의 변동과 보수체계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해 지방자치단체장과 협의하도록 규정돼 있지만, 이를 무시한 채 원장 전결로 처리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도의 지도 감독 권한조차 무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TP의 미숙한 기관 운영도 문제였지만, 내부 보수체계 문제해결을 위해 자체적인 개선 노력이 없다는 것이다.
연봉 역전 문제가 1년이 넘어가도록 대책 마련에 손 놓고 있었던 전북TP는 내부 불만이 쌓이자 결국 지난해 9월에서야 2000만원의 보수체계 진단 및 개편 용역을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맡겼다.
일반적으로 직원 보수체계 산정은 자체적으로 충분히 수행 가능한 업무인데도 외부용역으로 처리한 사례는 다른 기관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들며 예산 낭비의 전형으로 볼 수 있다.
결국 외부용역을 통해 전북도와 타협된 최종안은 추가 예산이 필요한 모든 직급의 연봉인상으로 결론이 났다.
허술한 보수체계와 무능한 경영관리 기관에 대해 오히려 상을 준 격으로 매듭지어졌다. 타 기관과 형평성은 물론 일반 상식선에서 이러한 결과는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컨설팅 용역을 통해 해결한 사례는 이번 한 건만이 아니었다.
지난 한 해 동안 전북TP는 기관경영과 관련된 용역 3건을 모두 한국능률협회에 맡겨 수행했다. 전북TP의 제멋대로 식 기관 운영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조례 규정 위반으로까지 이어졌다.
지금까지 모든 상황을 종합해보면 전북TP의 미숙한 기관운영과 무능과 무책임, 경영평가의 공정성 침해와 도덕적 해이, 과도한 외부용역 의존도 및 절차 미이행, 조례 규정 위반 등의 사안들을 되새겨보면 족히 총체적 부실이 아닐 수 없다. 해당 기관을 지도 감독해야 할 전북도는 상황이 이런 지경에 이르도록 방치하고 묵인한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제라도 도는 전북TP의 문제점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과감한 쇄신책을 내놔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