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난치성 소아 뇌전증 치료제 의료보험 적용
상태바
전북대병원, 난치성 소아 뇌전증 치료제 의료보험 적용
  • 김유신 기자
  • 승인 2021.04.13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병원이 난치성 소아뇌전증 환자에게 탁월한 항경련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에피디올렉스에 대해 의료보험 혜택이 적용된다고 13일 밝혔다. 천연 대마에서 추출한 항경련제 에피디올렉스는 2018년 미국 FDA에서 허가돼 2019년 3월부터 국내에서도 수입약 형태로 사용이 가능해지며 난치성 소아뇌전증 환자 치료에 희망이 됐다. 하지만 월 100만원이 넘는 고가의 치료 비용 탓에 치료를 포기하는 환자들이 많았다.
올해 4월부터는 에피디올렉스에 대한 의료보험 혜택이 적용돼 난치성 소아뇌전증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게 됐다. 치료제 사용 대상에 모든 뇌전증 환자가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난치성 뇌전증 중 레녹스가스토 증후군, 드라베 증후군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는 처방이 허용되고 있다.

한편 천연 대마에는 100여가지 약리 성분이 존재하는데, 치료용 대마액은 천연 대마에서 추출 정제된 순수성분이다. 이 Cannabidiol 성분은 THC 등 마약성을 가지는 다른 대마 성분들과는 달리 장기간의 사용에도 금단 증상이나, 환각 등 정신 자극 증상을 초래하지 않고, 경련 조절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다양한 동물 실험을 통해 항경련 효과가 입증됐고, 환각 등 정신 자극 작용이 없는 Cannabidiol 성분만을 순수 추출하는데 성공해 본격적으로 임상에 사용되기 시작했다.
난치성 뇌전증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외국 임상연구 논문에서 탁월한 항경련 효과를 보고했을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임상 경험이 쌓은 치료 방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