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자연재해 사전예방 시스템 구축
상태바
군산시, 자연재해 사전예방 시스템 구축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1.04.22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가 자연재해 사전예방 시스템을 구축하며 더불어 쾌적한 안전도시에 한 걸음 더 다가서고 있다.
시는 올해 자연재해 취약지역인 급경사지, 노후 저수지, 재해위험개선지구 등 15개 지구에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을 위해 국·도비 등 총사업비 52억 5천만원을 확보, 자연재난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및 조기경보 발령 등을 위한 자연재난 통합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한 기존 홍수재해모니터링 및 관련 부서 재난감시 시스템 등을 통합한 자연재난 통합플랫폼을 구축하고 향후 추가 재해 예방시설 및 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사업도 통합 관리하는 등 확장성을 고려하여 자연재난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자연재난 통합시스템 구축사업을 통해 재난과 안전사고 취약지역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우기철 집중호우로 인한 급경사지와 노후 저수지 붕괴 사전 예측이 가능하고 지진 및 해빙기 등의 자연재난 선제적 대응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위한 현장조사 및 실시설계용역을 오는 7월 중에 완료하고, 하반기 본사업을 추진해 재해 취약지역 상시모니터링 및 재해 발생 전 조기경보를 발령해 자연재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강의식 안전총괄과장은 “이번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으로 첨단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신속한 상황전파와 재해예방으로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전국 최초의 자연재난 통합플랫폼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