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인재상’ 바뀌어야 한다
상태바
‘전북의 인재상’ 바뀌어야 한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4.25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의 기본적인 일은 인재를 키우는 것이다.
과거 좋은 대학에 입학하거나 고시와 면허를 취득하면 대형현수막을 내걸어 자랑했다. 농경사회나 산업사회에는 자랑스럽게 여겼을 이러한 인재상이 지금은 바뀌어야 한다.

4차산업 사회를 맞아 기술과 기능인을 배출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글로벌 금융인을 양성해 자본가를 위한 인재를 양성하고 뉴딜정책에 맞춰 신재생에너지 기술과 반도체 기술인을 얼마나 양성했는가에 방점을 찍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고등학교와 대학의 장학금제도를 활성화시켜 인문계 위주를 탈피해 기술과 기능인을 위한 장학제도를 대폭 늘려야 한다.
농촌지역에 아이울음소리가 들리지 않는다고 한다. 이는 젊은층의 인구감소와 정주여건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농업계 전공자와 특성화고 출신들은 군면제혜택을 부여하고 농촌에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게 국토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다.
중학교부터 철저한 특기적성검사를 통해 대학진학을 장려할 게 아니라 고교과정부터 기술·기능인 배출하는 프로그램을 활성화 해야 한다. 학생상위 10%에 속하는 학생들을 위해 책상 채우기식 야간학습은 귀중하고 소중한 시간을 허비 할  뿐이고 인격 형성에도 도움이 되질 않는다.
여기에 대학의 통폐합을 적극 추진해 효율적인 대학운영이 필요하다. 현재 부산지역에서 펼치고 있는 대학 운영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즉, 고교졸업생 중 10%만 인문학을 전공하고 나머지는 기술과 기능인을 양성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냄비근성’을 버려야 한다. 쉽게 흥분하고 쉽게 잊어버린다는 것으로 국민성을 나타내고 있다. 그럼 이러한 국민적인 근성을 바로잡기 위해선 끈기와 지속적으로 지켜보는 사회적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철저한 전북화를 위해 정치권을 중심으로 사회단체 및 학계, 종교계 등이 공청회나 일반 토론회를 마련하고 사회관심을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혁신도시에 내려온 공기업들이 무늬만 전북이전이지 사실상 몸과 마음은 서울에 있지 않은가. 전북화를 통해 주민과 소통하고 지역인재를 양성해 공기업들이 지역의 관습과 풍습을 인정하는 것부터가 국토의 균형 있는 발전에 역행하지 않는 것이다.
정부는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혁신도시를 세워 공기업을 지방으로 내려 보냈다. 전북인의 입장은 정부청사가 집결해 있는 세종시의 확장이 아니라 분산정책을 펼쳐 익산시와 논산시의 경계를 따라 정부기관을 분산시켜야 균형 있는 발전을 기대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