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감 넘치는 여민동락 자세로 함께한 100일
상태바
정감 넘치는 여민동락 자세로 함께한 100일
  • 권남주 기자
  • 승인 2021.05.02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화합·나눔 분위기 조성 앞장
군민 양질의 치안서비스 제공 온힘
사회적 약자 보호 선제 대응행보 이어

 

■장수署, 2021년도 1/4분기 치안고객만족도 전북청 1위
권미자 장수경찰서장은 취임이래 ‘따뜻하고 믿음직한 장수경찰’이란 슬로건 아래 ‘3先 치안활동’ 및 ‘회복적 경찰활동’을 추진하면서 정감 넘치는 주민친화적 경찰활동으로 2021년도 1/4분기 치안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 했다.

이와관련, 장수경찰서는 청정장수 정서에 맞는 공감치안 활동과 더불어 민·경협력치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온화한 리더쉽으로 일할 맛 나는 직장분위기 조성
권미자 장수경찰서장은 취임 이래 서장실을 항상 열려 있는 ‘열린공간’으로 소통·화합·나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고 있는 가운데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해 외부 협력단체·자치단체 등과 공동체 치안을 구현하고 군민에게는 양질의 치안의 치안서비스 제공을 위한 행보를 이어 가고 있다.
-직원과 방문 민원인들을 위한 치안복지 창조
권미자 서장은 부임과 동시에 직원들의 휴식과 복지 공간 마련을 위해 고심하던 중 본관 1층 현관 여유 공간에 직원들과 방문 민원인들을 위한 휴 쉼터 공간을 꾸며 직원들과 민원인들이 차와 다과를 나누며 잠시 소통하고 대기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 호응을 얻고 있다. 
쉼터 명칭은 ‘소꿉마루’로 그 옛날 아이들이 살림살이의 흉내를 내며 놀던 장난감을 통틀어 이르는 순수한 우리말로 어린 시절 동심으로 돌아가 힘들고 버거운 업무에 잠시 틈을 이용 쉴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로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출입을 자제하는 마당에 마땅히 쉴 공간이 없는 직원들이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고, 야외에서 기다리던 민원인들이 좀 더 편하고 아늑한 공간에서 향긋한 커피 향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됐다.

■3先 치안활동 및 회복적 경찰활동 적극 추진
권 서장은 평소 여민동락(與民同樂)의 자세로 군민을 섬기는 경찰활동을 전개하자며 亡牛補牢(망우보뢰) 되는 일 없도록 먼저 살피고(先察), 사전에 위험요인을 제어(先制)하고, 앞장서서 문제를 해결(先決)하는 `3先 치안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특히 사회적 약자 보호는 서민생활 침해 범죄 근절을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전개
장수경찰서는 장수다문화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대한법률구조공단과 협업을 통해 사회적 약자(아동·여성·노인·다문화 등) 위한 ‘아우름 : 온(溫) 나눔 연계 프로그램’ 운영 전 사회적 약자 보호 맞춤형 치안활동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또 장수군 건강가정·다문화가족 지원센터와 협업, 가정폭력(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가정폭력 없는 가정 가꾸기 ‘너+나=우리 행복 울타리’ 프로그램으로 갈등 부부 만남의 시간을 주선해 화해 분위기 조성하고 다문화 가정 지원대상자 발굴 장학금 20만원, 의약품(가정상비약) 등 제공을 지원하는 등 건강한 가정 만들기에 가교역할을 톡톡히 해 지난 3월 22일 KBS 전주 1 TV 생방송 투데이 전북에 방영되기도 했다.

■노인층 등 교통약자 보호활동

-교통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회의를 통한 관심도 제고
권미자 장수서장은 기능별 과·계장 및 파출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교통사망사고 원인 분석 및 예방책 마련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교통약자 보호와 올바른 교통문화 확산에 심혈를 기울이고 있으며 지자체와 협업, 교통안전 홍보 물품을 제작해 교통사망사고 줄이기 일환으로 홍보활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안전속도 5030 홍보활동
금년 4월 17일부터 전국에서 시행되는 안전속도 5030 관련, 차보다 사람을 우선하는 교통안전정책 정착을 위해 지자체와 협력해 5030 실시지역인 도심권 진입부에 플래카드 설치 및 온라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5030 대비 제한속도 교통표지판과 노면표시 등 교통안전시설을 보강 했다.
-교통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합동점검 실시
장수경찰서, 장수군청, 도로교통공단, 남원국토관리사무소 관계자가 교통사망사고 발생 현장에서 교통사고 원인분석과 대책 수립을 위해 합동점검을 실시 이동용 무인 단속 장비 설치를 추진하고 교통안전 시설물 보강 및 개선에 중점을 뒀다.
-어린이 등·하굣길 교통지도 실시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한 교통문화 조성을 위해 교통·지역경찰 합동으로 등·하굣길 교통지도 활동을 지속 실시중으로 특히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근절을 위한 단속 활동을 병행 실시하고 있으며 어린이 보행안전 3원칙 생활화 유도를 위해 현장 교통안전육을 병행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노인층 안전불감증 해소 위해 전동휠체어 야광 반사지 부착
노인층 이동 수단으로 급증하고 있는 전동휠체어가 교통사고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아짐에 따라 장수경찰서는 운전자 시인성 확보를 위해 전동휠체어에 야광 반사지를 부착하고 안전장구 착용 등 안전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전화금융사기 예방 홍보
전화금융 사기의 최근 범죄 수법과 피해사례에 대한 정보를 금융기관과 협업을 통해 홍보활동을 전개중으로 1주일에 2회씩 장수읍 관내 44개 마을에 보이스피싱 예방 방송을 주기적으로 실시해 주민들에게 경각심을 주는 한편 “금융기관을 방문하는 고객 중 전화를 하면서 돈을 인출하거나 거액을 인출하려는 고객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112로 신고를 부탁드린다”고 거듭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