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 모두의 안전 위해 필요합니다
상태바
코로나19 예방접종 모두의 안전 위해 필요합니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5.02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자119안전센터 소방교 정윤희

벚꽃도 지고 철쭉도 지며 봄이 지나간다.
코로나로 인해 온전히 누리지 못했던 작년 봄을 기억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에 대항할 백신 접종으로 희망의 봄이 열렸다.

도내에는 현재 예방접종을 시행 중인 전주·군산·익산을 포함한 13개 시군에서 75세 이상 노인과 노인시설 이용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다.
4월 1일부터 소방서가 아닌 예방접종센터에서 근무하며 약 1만7000여명의 접종자들을 보고 이상반응을 관찰 했다.
예방접종을 맞고 호소하는 내용 대부분은 주사 부위의 통증과 같은 가벼운 증상들과 불안이었다.
이러한 불안을 줄이기 위해 실제 예방접종이 이뤄지기까지의 진행 과정과 부작용에 대해 안내하고자 한다.
먼저 예방접종을 예약하고 예방접종센터에 방문하면 안내에 따라 예진표를 작성한다. 예진 의사와 상담하며 그날의 몸 상태와 가지고 있는 병력을 파악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하고 접종실에서 주사를 맞는다. 그리고 이상반응관찰 장소에서 15분간 관찰하며 주사 후 발생한 증상들은 대기 중인 의사, 구급대원 또는 간호사에게 처치 받을 수 있다.
예방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 중 대부분은 접종 부위의 통증 및 열감, 두통, 메스꺼움, 근육통으로 이러한 증상 대부분은 3일 이내 사라진다.
접종부위 통증이 있다면 깨끗한 수건에 얼음팩을 감싸 냉찜질을 해주고, 두통과 미열 근육통이 있을 경우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 후 휴식을 취하면 되는데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해열진통제를 복용하고도 나타나는 39℃ 이상의 고열, 알레르기 반응(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의 부기) 또는 일반적으로 보이는 이상 반응의 정도가 심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라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으면 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왜 필요한 것일까. 예방접종을 실시한 개인의 면역 형성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내가 속한 집단의 면역을 형성해 코로나19를 하루빨리 종식하기 위해서이다. 따뜻했던 일상으로 빠른 복귀를 위해 지금,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때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