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그란폰드·메디오폰도 대회 막 오른다
상태바
무주군, 그란폰드·메디오폰도 대회 막 오른다
  • 백윤기 기자
  • 승인 2021.05.2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무주 그란폰도(메디오폰도)대회가 오는 30일 무주군 일원에서 펼쳐진다.
국내 자전거 마니아들이 총 출동하며, 무주읍 예체문화관 주차장(오전 7시 30분)에서 출발해 적상산 주차장에 도착한다. 경주방식이 아닌 비경쟁 코스 완주 방식으로 치러진다.

(사)대한자전거연맹이 주최하고 (사)전북자전거연맹이 주관하는 2021 무주 그란폰도 · 메디오폰도 대회는 자전거 타기 붐을 조성한다는 취지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2천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 대회는 그란폰도(139.05km)와 메디오폰도(83.86km)방식으로 치러지며, 무주읍 예체문화관 주차장을 출발, 부남~안성~적상~설천~무풍 등을 거쳐 적상산 정상 주차장에 도착하는 코스다.
군은 앞서 안전한 대회 운영을 위해 지난달부터 대회요강 공지와 선수 모집, 코스 답사, 교통안내요원 모집, 교통 유도요원에 대한 안전교육을 펼치고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췄다. 공무원과 경찰, 자원봉사자 등을 운영 · 유도 요원으로 현장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별도의 개 · 폐회식은 하지 않고 발열체크와 방역소독 등에도 역점을 기울이기로 했다.
군은 지난 1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참가선수와 진행요원을 대상으로 개인위생 · 방역수칙을 담은 내용을 인터넷과 문자로 공유 중이다. 이번 대회에 320여 명이 교통통제와 운영 · 유도요원으로 투입된다.
서종열 군 체육진흥팀장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대회를 치르는 만큼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라며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와 대회 준비로 만반의 준비를 마친 상태다”라고 말했다.
한편, 아마추어와 프로 구분 없이 모두가 참가할 수 있는 자전거 동호인들의 축제다. 무주대회는 지난 2010년 시작돼 올해로 11회째를 맞는다.
‘그란폰도’는 이탈리아어로 ‘긴 거리를 이동한다’는 뜻이며, ‘메디오폰도’는 스페인어로 ‘반절’이라는 뜻으로 유럽을 비롯한 각 국에서 자전거 마라톤 이벤트로 개최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