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수사 객관성 강화 신뢰도 높인다
상태바
경찰수사 객관성 강화 신뢰도 높인다
  • 김유신 기자
  • 승인 2021.05.26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수사 심의위원회 위촉식
각계각층 전문가 45명 구성
3중 심사체계 구축 공정성↑

 

전라북도경찰청(청장 진교훈)은 지난 25일 도경찰청 5층 소통마당에서 ‘경찰수사 심의위원회’ 위촉식 및 제 1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경찰수사 심의위원회는 기존 ‘수사이의 심사위원회’에서 확대 개편된 것으로, 경찰의 모든 수사부서의 심의신청 사건 및 경찰 내부 수사지휘에 대한 이의제기 사건, 경찰서 종결사건 점검결과, 기타 도경찰청장 또는 위원장이 심의를 요청해 위원회에 부의하는 사항 등을 심의 한다.

전북경찰은 수사진행 단계에서 사건을 심사·분석하는 수사심사관과 종결 후 결과의 적절성 등을 점검하는 책임수사지도관의 내부 심사체계에 이어 경찰수사 심의위원회를 통한 외부 심사체계까지 경찰수사 3중 심사체계를 구축했다.
경찰수사 심의위원회는 외부위원(38명)과 내부위원(7명) 총 45명으로, 외부위원은 변호사, 수사전문가, 학계·사회인사 등 사회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됐다.
진교훈 청장은 “경찰수사 심의위원회 발족으로 경찰수사의 3중 심사체계가 구축됐고, 앞으로 수사 완결성·공정성 강화, 국민의 인권보호를 최우선 하는 경찰수사에 우리 심의위원회가 중요한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하며, 경찰수사가 더욱 더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책임수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