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진소방서 정확한 119신고요령 홍보
상태바
덕진소방서 정확한 119신고요령 홍보
  • 김유신 기자
  • 승인 2021.06.09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덕진소방서(서장 윤병헌)는 위급상황 발생 시 신고요령 미숙으로 긴급출동이 지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확한 119신고요령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보통 화재·구조·구급 등 위급한 상황을 맞닥뜨린 신고자는 당황해 같은 말을 반복하거나 제대로 된 상황 설명을 하지 못해 재난의 골든타임을 놓치게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긴급상황이 발생해 119에 신고할 경우 휴대전화로 전화하면 휴대전화 위치를 자동으로 추적. 신고자의 위치가 나오게 되지만, 정확한 위치 파악을 위해 주소, 주변 건물, 간판 등으로 정확한 장소를 추가적으로 알려 줘야 한다.
올바른 신고로 재난상황에서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구조를 필요로 하는 사람의 수, 피해 상황, 긴급구조 위치, 발생 시간 등을 침착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며 화재의 경우 연기나 불꽃 색깔, 화재가 발생한 층수 등을 말하는 것도 신속한 대응에 도움이 된다.
장소별 119 신고위치 전달요령은 ▲정확한 주소를 알고 있을 경우 지번주소와 도로명 주소를 주의해 위치 전달 ▲시골지역은 마을회관 중심으로한 위치 전달 ▲고속도로는 IC, 휴게소, 거점표지판을 활용 ▲등산로는 국가지점번호 또는 산악위치표지판 확인 ▲전신주는 위험 글자 아래 숫자 및 영어 8자리 활용 ▲도심지역은 가까운 상가 전화번호나 간판, 큰 건물을 통해 위치 전달 ▲승강기는 고유번호 활용한 전달 등이다.
윤병헌 전주덕진소방서장은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무엇보다 침착하게 신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신속한 출동으로 도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올바른 119 신고요령에 미리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