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 편취형 보이스피싱 검거 총력
상태바
대면 편취형 보이스피싱 검거 총력
  • 김유신 기자
  • 승인 2021.06.21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청, 강력형사 투입 피의자 추적·검거체계 가동 현금수거책 고액 알바 주의

전북경찰청(청장 진교훈)은 증가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강력형사를 투입, 총력대응하기로 했다.

21일 전북청에 따르면 지난 1월~5월까지 도내 보이스피싱 발생건수는 376건으로 작년 동기간 대비 17.1% 증가했다. 특히 대출사기형 보이스피싱 범죄는 전체 보이스피싱 범죄의 73%에 달하고 있다는 것.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대출사기형)의 대표적인 범행수법은 대환대출(저리 신규대출을 받아 기존 대출 상환)을 명목으로 접근, 기존대출에 대한 상환금을 직접 현금으로 인출토록 한 후, 건네받아 편취하는 수법이다.

최근 전화금융사기 범행수법이 ‘계좌이체형’에서 ‘대면편취형’으로 전환됨에 따라 전북경찰은 지난 5월 17일부터 현장에서 피의자 추적·검거 체계 구축을 위해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 업무를 지능팀에서 강력팀으로 업무를 조정해 한 달동안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범 23명을 검거하고 이 중 9명을 구속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보이스피싱으로 검거된 피의자들을 보면 무직자, 연령대는 20~30대로, 일부는 여성 피의자도 있었다. 이들은 주로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인터넷 사이트(SNS, 구직사이트 등)를 통해 고수익 아르바이트 광고글에 현혹돼 보이스피싱 조직원들의 지시에 따라 피해자들로부터 현금을 받아 타인 명의 계좌에 이체, 제3자에게 전달하거나 또는 전달하려한 혐의이다.

진교훈 전북경찰청장은 “도내 보이스피싱 범죄를 뿌리뽑기 위해 112·지역경찰·수사·형사 기능의 유기적인 협조로 예방 및 검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도민 여러분께서는 수사기관, 관공서 및 금융기관에서는 어떠한 사유로도 현금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관공서·금융기관을 사칭한 이러한 요구는 보이스피싱임에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