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젖소 유두 자동세척기 활용 ‘고품질 우유’ 생산
상태바
정읍시, 젖소 유두 자동세척기 활용 ‘고품질 우유’ 생산
  • 박호진 기자
  • 승인 2021.06.23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가 농촌진흥청 축산 신기술보급 시범사업 일환으로 젖소 유두 자동세척기 활용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농촌진흥청으로부터 시범사업비 4천만원을 지원받아 지역 내 젖소 사육 농가 2개소에 유두 자동세척기 도입을 지원했다.

이번 시범사업으로 낙농 농가의 착유 환경을 크게 개선하고, 세척 시간과 노동력 절감, 고품질 우유 생산, 환경오염 방지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젖소 유두 세척은 매일 2회 정해진 시간에 착유를 해야 하는 낙농 농가의 가장 중요한 작업 중 하나다.
착유 중 손수건을 사용한 기존의 유두 세척 방법은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소요됐다. 또 과다한 세정수 발생과 청결성 결여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한다.
반면에 자동세척기는 착유 전에 자동으로 세척·소독·건조·마사지 등 4개 기능이 동시에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젖꼭지 모양에도 고르게 세척할 수 있어 착유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특히, 무독성의 부드러운 실리콘 자동 세척 솔과 온수를 이용해 세척함으로써 세균번식을 차단하고, 유두 끝의 유공까지 세척하기 때문에 위생적인 세척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세척할 때 착유자의 손이 젖꼭지를 만지지 않기 때문에 젖소 개체 간 감염 예방 효과도 있다.
시범사업 참여 농가는 “매일 두 번씩 일일이 손으로 젖소 유두를 닦아서 손목에 무리가 가고 시간도 많이 소요됐는데 자동세척기를 직접 사용해보니 몸도 편하고 세척 시간도 줄어들어 시간적인 여유가 생겼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위생적이고 안전한 원유를 생산할 수 계기를 마련했다”며 “낙농 농가의 착유 환경개선과 노동력 절감을 통해 농가소득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