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빗길운전, 미리 알고 주의하자
상태바
장마철 빗길운전, 미리 알고 주의하자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6.2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장 신혜지

매년 6월 중순 또는 말부터 전국 각지에서 시작되는 장마철, 많은 비로 인한 빗길 운전은 사고위험이 높은 만큼 안전운행을 위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비오는 날 교통사고 치사율은 맑은 날보다 37.5%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오는 날 교통사고와 맑은 날 교통사고 치사율을 비교해 볼 때 교통사고 100건당 맑은 날 사망자 수는 2.2명인 반면에 비오는 날 사망자 수는 6명에 이르렀다.

다가오는 장마철 빗길운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젖은 노면에서 안전거리는 곧 생명이다. 젖은 노면에서는 속도가 빠를수록 급제동시 정지거리가 길어지는데, 대게 마른 노면과 비교하면 약 40~50%가 더 길어진다. 따라서 가장 많은 사고유형인 차량 추돌사고나 차로 변경 중 측명 접촉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가 필요하다.
둘째, 물웅덩이를 통과 할 때에는 핸들이 꺾일 우려도 있으므로 한 손 운전은 절대 피하고, 마모가 심한 타이어의 경우 미리 교환해야 한다. 또한 평소보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이는 것이 좋다.
셋째, 많은 비가 내리거나 짙은 안개가 끼었을 경우 마주 오는 차량이 잘 보이도록 전조등을 미리 켜고 운전하는 것이 안전하다. 폭우가 내릴 때에는 와이퍼를 작동 하더라도 전면 유리 빗물을 다 닦아내지 못하고 빗물이 남아 있어 전방의 교통 상황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조등은 상대방 운전자에게 나의 위치를 정확히 알려주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운전은 나와 타인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이니, 앞서 말한 안전수칙을 꼭 숙지하여 안전한 장마철을 보낼 수 있길 기원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