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교육현장 디지털 성범죄 해결 촉구
상태바
전북지역 교육현장 디지털 성범죄 해결 촉구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1.06.30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북 남원에서 벌어진 ‘중학생 N번방’ 사건과 관련해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교육현장의 디지털성범죄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불법촬영 근절을 위한 시민연대와 성폭력예방치료센터 등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30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현장의 디지털 성범죄에 대해 엄중하게 대응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남원에서 중학교 남학생 10여명이 2019년부터 운영한 불법촬영 공유 단체대화방의 존재가 알려지며 국민의 공분을 샀다.
이들은 또래 여학생들의 신체를 불법촬영, 공유하거나, 강제추행하는 영상을 촬영하고 여교사 등 주변 여성들의 외모를 품평하고 성희롱 발언을 주고받았던 것으로 파악된다.
이와 같은 지역 교육현장 디지털 성범죄는 이번만이 아니다.
작년에는 교사 여러명의 신체를 불법 촬영한 고등학생이 퇴학 조치 됐고, 올해는 동료 여학생 탈의실을 불법 촬영한 고등학생이 경찰에 조사를 받았다.
단체는 전북학생인권조례가 제정 8주년을 맞이하고 성폭력예방교육, 인권교육이 시행되고 있음에도 디지털 성범죄가 지속되고 있는 것을 전북교육청은 심각하게 반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피해자 중심주의 관점에서 또 다른 피해가 없는 지 확인하기 위해 추가적인 조사와 사건 파악이 필요하다"며 "디지털 성범죄 가해자에 대한 제대로된 처벌과 징계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피해자의 회복을 위한 내실있는 지원을 하라"며 "지역사회와 디지털 성폭력 특성을 감안해 좁은 지역사회 안에서 피해자들에게 더 큰 상처를 남기는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구체적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전북교육청에 교육감 직속 성평등팀 신설 및 성인권정책전문관 제도 운영, 성평등 교육환경 및 조직문화 구성, 내실 있는 성인식 개선 및 성평등 교육 내용 구성, 성폭력 신고체계 활성화, 성폭력피해자 위기대응팀 구성 등을 요구했다.
또한 단체는 교육 현장 내에서 발생하는 불법촬영을 비롯한 디지털 성범죄의 피해자와 연대하고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