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소방서, 고층건물 화재 대비 소방사다리차 조작훈련
상태바
고창소방서, 고층건물 화재 대비 소방사다리차 조작훈련
  • 김종성 기자
  • 승인 2021.07.22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소방서 고창119안전센터(센터장 김석주)는 22일 고층건물 화재진압과 인명구조를 담당하는 소방사다리차(고가차, 굴절차) 운용자의 현장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소방사다리차 조작능력 향상 교육’을 진행했다. 
훈련은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소방사다리차의 장비조작 숙달을 매일 익혀 인명구조와 화재진압 능력까지 겸비하게 해 재난현장에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응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이번 훈련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전문성이 요구되는 훈련으로, 재난현장에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마련됐다. 
훈련 내용은 ▲ 사다리차 제원 숙지 및 조작 ▲ 사다리 전개 및 수동·자동 조작능력 ▲ 특수차량에 부착된 각종 센서 및 기능 숙지 ▲ 굴절차 회전반경에 따른 조작훈련 ▲ 바스켓 조작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한편, 고창소방서는 고가사다리차 1대와 굴절사다리차 1대, 총 2대를 운영중에 있으며, 고가사다리차는 최대 전개 높이 53m로 약 아파트 17층의 높이까지 전개가 가능하며, 굴절사다리차는 최대 전개 높이 36m로 약 아파트 11층의 높이까지 전개가 가능하다. 
김석주 고창119안전센터장은 “고층건물 화재 진압훈련은 대형재난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훈련”이라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재난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