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멈추는 한이 있어도 강력 단속 하겠다"
상태바
"세상이 멈추는 한이 있어도 강력 단속 하겠다"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1.07.27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코로나19 대응 야전사령관 역할을 수행 중인 강영석 전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코로나19 대처에 있어 ‘자율책임’을 호소하고 강조해 왔다.
의사 출신인 그는 바이러스 확산 방지는 개개인의 노력 이외에는 답이 없다는 것과 강제적 방역 조치에 따른 누군가 피해를 볼 것이라는 그의 생각 때문이다.

그런 자율적 책임의 코로나19 방역을 강조하던 그가 27일 브리핑 당시 평소와 분명히 다른 목소리로 말했다.
이달 들어 전북지역은 확진자가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고 지난 1일~26일까지 지역 내 확진자는 305명이다.
하루도 빠짐없이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지난달 누계 140명은 이미 2배 이상 초과한 상태이다.
이날 강 국장은 “사적모임을 4인까지 허용하는 이유는 일상에서 수칙을 잘 지키는 대다수의 분들이 최소한의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지, 4명만 만나면 괜찮다는 뜻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어머니가 확진돼 딸과 딸의 학교 친구가 감염되는 상황. 어머니도 분명 피해자겠지만 더 분명한 것은 어디선가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개개인의 만남, 이동을 멈추면 코로나19 전파는 예방된다”고 호소했다.
강 국장은 다중이용시설 등에 내려진 방역당국의 행정명령도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7월 초 전북도는 다중이용시설 관리자 지정 및 운영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집단감염 장소를 찾아 역학조사를 해 보면, 관리자 지정도 운영도 미비한 게 참으로 많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는 방역정책 추진에 있어 일정부분 건의사항 등을 받아들여 합리적 선택을 하려 애썼다. 하지만 이게 부메랑으로 돌아온 것 같다”며 “결국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피해를 본다. 앞으로 엄격하게 적용하겠다. 세상이 멈추는 한이 있더라도 강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전북도는 이전보다 대폭 강화된 추가적 행정명령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중이용시설 관리자 지정 및 운영과 관련한 행정명령이 강화될 전망이며 시설 내 일지를 꼼꼼히 점검해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영업주의 코로나19 대응 환경 조성(유증상자 업무배제, 검사 권유)과 다중이용시설 구성원의 일정 비율 의무검사 등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 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검사 권고도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6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한 ‘외국인 일상’ 집단감염 대응 차원의 결정으로 분석된다.
강영석 국장은 “향후 방역수칙과 관련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것"이라며 "공무원 신분으로 도민을 가르치려 하는 것 같은 모습으로 비쳐지지 않을까 우려도 되지만 상황이 심각한 만큼, 이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외국인 검사 권고는 차별의 뜻은 전혀 없고 내국인과 비교해 외국인의 경우, 밀집도 및 밀접도가 대부분 높아, 개선을 위한 정책이니 이해해 달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