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이은송,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우수논문 수상
상태바
전북대 이은송,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우수논문 수상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1.08.23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는 23일 이은송 대학원생(유연인쇄전자공학, 로스알라모스-전북대한국공학연구소 석사과정·지도교수 강래형)이 최근 열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수상을 한 이 대학원생의 논문은 자동차 산업 및 항공 분야 등에서 발생하는 체결부 결함을 방지할 수 있는 연구 기술이다.

이 대학원생은 기계, 자동차, 항공우주, 건축, 토목 분야 등에서 사용되는 볼트/너트 체결부의 체결력을 산출할 때, 온도 변화를 고려해 실제 체결력이 얼마인지 정확히 알 수 있는 기법을 개발했다.
또한 볼트의 종류별, 체결부의 길이 등의 변화에 따른 체결력 산출이 가능한 해석 기법도 제시했다.
이번 연구는 현대자동차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이뤄졌으며, 기존에 볼트/너트 체결 후 외부 온도환경 하에서 축력 산출값이 제대로 측정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해 향후 국내 자동차 산업뿐 아니라 UAM (Urban Air Mobility) 등 항공분야의 체결부 결함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법을 확보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는 평이다.
이은송 대학원생이 속해 있는 강래형 교수 연구팀은 최근 국방 분야 난제 중 하나였던 내열 복합소재 접착 분리 결함 검출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국내 국방 기술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비파괴 검사 기술 기반으로 지역 내 기업이 개발한 탄소복합재 구조 및 자동차 구조물의 신뢰성 향상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도외 기업의 도내 유치 활동 및 해외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우수한 연구력 입증 및 도내 주력산업 발전에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