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G-Cloud 기반 지자체 재택근무 시스템 운영
상태바
KT, G-Cloud 기반 지자체 재택근무 시스템 운영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1.09.06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보안성 확보된 공공 전용 클라우드(G-Cloud) 기반 재택근무 시스템 개발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재택근무가 일상화 되면서 기업뿐만 아니라 지자체와 국가·공공기관에서도 대응책을 고민하고 있다.
지자체는 업무수행의 연속성 위해 높은 수준의 보안기준을 준수하며 중요한 업무를 자가 처리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동안 지자체에서 사용하던 VPN 기반의 재택근무 방식은 특정 행정 시스템에만 접속이 가능했다. 따라서 예상치 못한 자가격리 상황이 발생 시 대부분의 업무를 대무자가 처리해야만 했다. 또한 재택근무를 위해 사용한 노트북은 반납 시 매번 포맷을 진행하는 번거로움도 있었다.
이에 KT가 지자체와 국가·공공기관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공 전용 클라우드(G-Cloud) 기반 재택근무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한다.
G-Cloud 기반 재택근무 시스템은 사용자별 권한에 맞는 고유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국정원 재택근무 보안기준을 충족한 솔루션이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CSAP)도 획득했다.
KT는 전용회선 구축부터 G-Cloud까지 통합 제공이 가능한 유일한 사업자다. 이 덕분에 G-Cloud 기반 재택근무 시스템은 지자체가 외부 연동 사업자를 통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보다 안전한 방식이며,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모든 업무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진행된다. 개인 PC에는 남는 자료가 없어 행정문서 유출 우려가 낮다. 사내 메신저 사용도 가능해 내근자와 재택근무자 간 소통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KT 전남전북광역본부장 서창석 전무는 “KT는 강력한 보안성과 효율 높은 트래픽 관리를 제공해 지자체가 직원의 안전을 보호하면서도 원활한 대국민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