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UP↑ 치매DOWN↓’ 치매인식개선 교실
상태바
‘인지 UP↑ 치매DOWN↓’ 치매인식개선 교실
  • 신은승 기자
  • 승인 2021.09.27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 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8~9월 2개월여간 지역 리더를 대상으로 2021년 ‘인지 UP↑ 치매DOWN↓’ 치매 인식개선 교실을 운영했다.
치매 인식개선 교실은 상·하반기에 걸쳐 11개 읍·면·동에서 주 1회씩 4주간 운영했다.

교육 내용을 지역 주민에게 효과적으로 전파할 수 있도록 교육 대상자를 지역의 새마을부녀회, 생활개선회 등 지역의 리더 역할을 할수 있는 단체로 선정했으며 치매 인식도 조사에서 좋은 결과를 나타냈다.
치매 인식도 조사는 자체 개발한 설문지를 활용해 프로그램 참여자 총 167명을 대상으로 교육 전·후 치매에 대한 주관적 인식도를 평가했다.
조사 결과 전체 문항에서 ‘잘 안다 이상’으로 응답한 비율이 사전 조사와 비교했을 때 사후 조사에서 크게 증가했으며, 특히 ▲치매 파트너 및 플러스 교육(사전 8%→사후 89%) ▲치매환자와의 원활한 대화 방법(사전 8%→사후 83%) ▲치매 환자를 대하는 올바른 자세(사전 12%→사후 83%) ▲치매 예방법(사전 13%→사후 86%) 문항에서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한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에서 98%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해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위 조사를 통해 교육 대상자의 인식도 향상 및 높은 만족도가 입증된 만큼 교육의 중요성을 알게 됐으며 교육을 통해 치매 조기 검진율 향상 및 치매 환자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명자 치매재활과 과장은 “교육 대상자가 일상에서 지역 주민에게 선한 영향을 끼치는 치매 역량 군이 되길 바라며, 내년에도 더욱 내실 있고 알찬 치매 인식개선 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