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위도 위령탑보존회, 제28주기 서해훼리호 참사 추모 위령제 거행
상태바
부안 위도 위령탑보존회, 제28주기 서해훼리호 참사 추모 위령제 거행
  • 이옥수 기자
  • 승인 2021.10.11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 위도 위령탑보존회(회장 신명)는 10일 서해훼리호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고 넋을 기리는 제28주기 서해훼리호 참사 추모 위령제가 위도면 서해훼리호 위령탑에서 유가족을 비롯한 권익현 부안군수, 부안 군의회 의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숙연한 분위기 속에서 열렸다.
특히 올해는 4천만 원의 사업비를 부안군에서 지원하여 28년 된 안내판 등 노후시설을 재정비하고, 계단식으로 되어 추모공간인 위령탑까지 차량진입이 불가했던 진입로를 개선하여 쾌적한 추모 환경 속에서 진행됐다.

서해훼리호 침몰참사는 지난 1993년 10월 10일 오전 9시 30분 승객을 태운 서해훼리호가 위도 파장금항에서 격포항으로 향하던 중 높은 파도와 거친 바람을 이기지 못하고 회항하려다가 중심을 잃고 침몰한 비극적인 사고이다.
이 사고로 58명의 위도면 주민을 포함한 탑승객 292명이 고귀한 목숨을 잃었고 이를 추모하려고 1995년에 사고해역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있는 진리 연못 끝에 위령탑을 건립해 매년 10월 10일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을 위로하며 위령제를 지내고 있다.
신명 위도 위령탑보존회장은 “올해로 28번째 위령제를 준비하지만, 아직도 생생한 그날의 아픈 기억을 지울 수가 없다”며 “이제는 유족들도 많이 돌아가시고, 코로나 19상황으로 위령제가 다소 약소하게 치러지고 있지만 반드시 그날의 참사에 대한 교훈을 다음 세대에 알리고 모두가 안전과 생명을 중요시 할 수 있도록 매년 엄숙한 마음으로 위령제를 거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익현 군수는 “안타까운 해상사고로 인하여 모두에게 평생 상처로 남을 대형 참사가 부안에서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해상교통 환경을 조성하여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부안군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