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해삼’ 군산·부안 연안에 30만 마리 방류 
상태바
어린 ‘해삼’ 군산·부안 연안에 30만 마리 방류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1.11.10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수산기술연구소, 수산자원 증강을 통한 어업인 소득증대 기여

어업인 효자 소득품종인 어린 해삼이 도내 연안에 무상으로 방류된다.
전라북도 수산기술연구소(소장 전병권)는 직접 생산한 어린 해삼 30만 마리를 오는 11일과 12일 이틀에 걸쳐 군산 및 부안 연안에 무상으로 방류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방류하는 어린 해삼은 지난 6월 수정란을 부화시켜 약 5개월간 사육한 체중 1g 이상으로 전염병 검사를 마친 건강한 해삼이다. 2년 후부터는 상품 크기로 성장해 어업인 소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삼은 바다의 대표적인 정화생물로 해저에 쌓인 유기물을 섭식함으로써 해양 환경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 활동량이 적어 방류 효과가 우수한 품종이며, 바다의 인삼이라 불릴 정도로 약재로도 손색이 없다.
 해삼의 성분 중 콘드로이틴 성분은 세포 손상을 막고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해산물로 산성화된 혈액을 중화하여 신진대사 활성화와 혈액 정화에도 뛰어난 효능을 가진다.
특히, 항암 효능을 지닌 홀로테인이라는 성분은 피가 뭉치는 것을 막고, 체내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노화를 방지한다. 
영양학적으로 품질이 우수해 국내 시장에서도 고가에 거래될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수요가 많아 전략 수출품으로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한편, 도 수산기술연구소는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약 319만 마리를 도내 연안 해역에 방류한 바 있다.
전병권 소장은 “고부가가치인 해삼 종자 방류를 통해서 자원량 회복은 물론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서해안 환경에 맞는 품종을 연구해 종자생산 및 방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풍요로운 바다 자원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