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서 논산까지 ‘하나로’ 개통 시원하게 뚫렸다
상태바
익산서 논산까지 ‘하나로’ 개통 시원하게 뚫렸다
  • 문공주 기자
  • 승인 2021.12.19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숙원 일반산단 진입도로
착공 10년 만에 해결 조기 개통
접근성 향상 등 산업 여건 개선

 

익산에서 논산 연무 IC까지 연결되는 하나로가 시원하게 뚫리면서 지역에서 수도권까지 손쉽게 연결되는 교통망이 구축됐다. 그동안 익산시는 예산 부족 등의 문제로 사업 추진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며 당초 예정 시기보다 무려 1년여 앞당겨 개통했다. 개통된 도로는 익산의 산업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시켜 기업 유치와 산단 활성화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 나아가 전북과 충청, 수도권까지 이어지는 생활권 형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동반 성장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시민 숙원, 10년 만에 시원하게 뚫렸다!
익산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가 공사 착공 10년 만에 임시 개통됐다.
익산시는 지난 17일 제3산단 주얼리집적산업센터 일원에서 정헌율 시장과 김수흥 국회의원, 유재구 시의장, 도·시의원, 시공사 관계자,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개최했다. 해당 도로는 낭산 제3산업단지부터 논산 연무 IC까지 11.86km를 연결하는 왕복 4차선 도로이다.
지난 2009년 산업단지 조성을 본격화한 이후 분양 촉진과 입주기업 편의를 위해 진입도로 신설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익산시는 이같은 의견을 토대로 수차례 협의 끝에 사업 추진을 확정하고 신속한 행정절차를 거쳐 지난 2012년부터 공사를 진행해왔다.
총 사업비 1929억원이 투입된 이번 공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10여년간 기다려온 시민들과 입주 기업들의 숙원도 시원하게 해결됐다. 시민들의 오랜 기다림이 있었던 만큼 개통 시점도 최종 준공 시기보다 1년 가량 앞당겼다.
시는 안전한 조기 개통을 위해 익산경찰서와 협의를 진행했으며 완전 개통 시까지 각종 사고 예방을 위해 도로안전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위기를 기회로! 1년 앞당긴 조기 개통 성과
산업단지 경쟁력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 줄 익산 일반산단 진입도로는 개통하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추진 과정에서 예산이 확보되지 않아 잠시 동안 공사가 중단됐으며 시공사와 대립으로 소송까지 이어지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수많은 갈등과 대립이 연속되는 상황 속에서 정헌율 시장은 모든 어려움을 돌파하는 저력을 보이며 하나로의 완전 개통을 이끌었다.
지속적으로 정치권과 공조해 중앙부처를 설득하고 1000억원 가까이 되는 국가 예산을 확보했으며 중단된 공사를 재개했다.
이처럼 익산시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며 사업에 박차를 가한 결과 내년 10월로 예정된 준공 시기를 무려 1년이나 앞당겨 조기 개통하는 성과를 거뒀다. 개통된 도로는 지난18일부터 일반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전면 개방됐다.
 

 

■산업 여건의 획기적인 변화, 익산 경제 대도약 기대
익산과 논산까지 이어지는 하나로의 개통은 1석 3조 이상의 효과를 거두며 지역 경제 대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로가 시원하게 뚫리면서 무엇보다 시민들과 입주기업들의 접근성이 향상될 전망이다.
기존에는 산단에서 서울까지 가기 위해 익산 IC로 돌아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연무 IC까지 연결된 직선도로를 활용하면 이동 거리가 약 30km 가량 단축돼 이동 시간이 20-30분 가량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 편의 증진으로 산업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면서 기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투자 유치 활동에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제3일반산단은 89%, 4산단 92.4%의 분양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100여개의 기업이 입주해 활동하고 있다. 추후 5산단까지 조성돼 기업들이 입주하면 물류비 절감을 통한 경쟁력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더 나아가 현재 진행 중인 서수-평장, 오산 신지-영만, 황등-오산 국대도 등이 개설되면 익산은 동서남북 모든 도로망이 시원하게 연결되는 명실상부한 교통 중심도시로 자리잡게 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수도권과 충청, 전북까지 이어지는 생활권 형성으로 지역 간 동반 성장과 상생 화합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헌율 시장은 “이번 도로 개통은 산업물동량 수송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고 접근성 향상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정주 여건 확충 등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해 투자 유치를 활성화하고 지역 경제 대도약을 이끌어나가겠다”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