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운전, 블랙아이스 알고 대처하자
상태바
겨울철 운전, 블랙아이스 알고 대처하자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12.20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혜지 남원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장

해마다 겨울이면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겨울이 되면 도로면이 얼어붙어 미끄러진 차들로 인해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블랙아이스 상태에서는 대처가 부족하여 미끄러지는 사고가 더 자주 발생한다.

블랙아이스(Black ice)는 도로 표면에 코팅한 것처럼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아스팔트 표면의 틈 사이로 눈과 습기가 공기 중의 매연, 먼지와 뒤엉켜 스며든 뒤 검게 얼어붙는 현상을 포함한다.
외곽도로를 운전하다 보면 교량 위나 고가도로, 터널이 끝나는 지점, 야산 경사면으로 말미암아 그늘지고 온도가 낮은 도로에서 유독 짙은 색의 아스팔트 노면이 보이는 곳이 있다. 
이런 곳은 십중팔구 블랙 아이스 구간으로 미리 속도를 줄여 주의운행을 해야 하는 곳이다.
또한 야간에는 낮에 녹은 눈이 얼기 때문에 블랙 아이스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이며, 노면의 상태도 확인하기 어려워지므로 더욱 더 조심운행을 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블랙아이스 사고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앞차와의 적당한 간격을 유지하며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이다.
조금 늦더라도 앞 차와의 안전거리를 평소보다 2배 이상 확보하는 것이 예상치 못한 순간에 충돌을 막을 수 있는 제일 좋은 예방법이다.
둘째, 급제동·급가속·급출발 등 갑작스러운 속도변화는 금물이다.
블랙아이스 구간에 접어들었을 때 미끄러지는 것을 예상해 과도하게 제동장치를 밟거나 운전대를 급하게 조정하지 말고, 천천히 조향하며 최대한 주의를 기울여서 운전해야 한다.
셋째, 타이어 정비 및 스노우 체인과 같은 월동장비도 준비하자.
스노우타이어와 스노우체인은 노면이 좋지 못한 겨울철 도로에서 꼭 필요하며 빙판길에서도 일반타이어와 달리 빙판에 덜 미끄러지는 고무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제동 성능이 좋다.
이제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등 본격적으로 겨울에 들어섰다.
블랙 아이스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미리 대처할 수 있을 때 나와 내 가족의 안전까지도 함께 지켜낼 수 있을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