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 취득
상태바
국민연금,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 취득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1.12.23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템 구축으로 부정부패 방지 및 윤리경영 실현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용진)이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 37001 인증’을 획득했다.
‘ISO 37001’은 조직에서 반부패경영시스템을 수립, 실행, 유지 및 개선을 달성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는 국제표준 인증이다. 

공단은 경영상의 법규위반 리스크를 사전 예방하고, 부정부패 방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  
조직 상황을 분석하고 부패 리스크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부패 방지 목표를 수립했다.
또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교육 및 내부 심사를 진행하고, 매뉴얼과 규정을 마련해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이러한 공단의 노력을 인정받아 최종적으로 공식 인증기관인 한국경영인증원의 1차 서류 심사, 2차 현장 심사를 거쳐 ‘ISO 37001 인증’을 취득했다.
한편, 공단은 올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측정 결과 종합 청렴도 우수등급으로 결정됐다.
그동안 ‘청렴 서약서’ 작성, 임직원 행동 지침 제정, 안심 변호사 신고제 도입 등 다양한 반부패ㆍ청렴 시책을 운영해 지난 2017년부터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김 영 상임감사는 “부패행위가 뇌물수수뿐만 아니라 소극 행정, 직무상 비밀 이용으로 인한 사익 추구 등 범위가 확대되고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며 “이번 인증 취득을 통해 타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도 공단의 청렴성을 전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