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캠핑 낭만 보다는 안전부터 챙기자
상태바
겨울 캠핑 낭만 보다는 안전부터 챙기자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01.09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경찰서 정보안보외사과 김덕형

캠핑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자연과 낭만을 즐기기 위해 추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겨울 캠핑에는 더욱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다. 얼마 전에도 캠핑장에서 잠들기 전 켜놓은 부탄가스를 이용한 휴대용 난로에서 발생한 일산화탄소에 중독되어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일이 발생한바 있기 때문이다. 원인은 가스난로 사용으로 인한 산소 부족이었다. 더욱이 비가 내리거나 텐트 외부에 눈이라도 쌓이게 된다면 공기 순환은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이처럼 밀폐된 공간에서의 가스난로나 화로대와 같은 화기 사용은 가스 중독은 몰론 화재발생의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다. 텐트 안은 바람이 통하지 않는 밀폐된 공간이고 산소를 연소기키는 방식이다보니 일산화 탄소나 불완전 연소 가스가 텐트 내부에 축적되면서 질식할 위험이 많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캠핑시에 주로 사용되는 것이 가스를 연료로 한 랜턴 등 가스버너인데 휴대가 간편하고 부피가 적어 선호하는 추세이지만 가스연소 기구에 의한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어 캠핑을 즐기기에 앞서 올바르게 가스버너를 사용법을 익혀야 한다. 
또한 야외로 캠핑을 떠나기 전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던 가스 연소기구는 반드시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도 해볼 필요가 있다. 겨울철 야영시에는 질식과 화재 예방을 위해 화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의 지름길이겠으나 부득이 난로 등 화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텐트 환기를 열어놓는 등 환기를 철저히 하여 질식사를 방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요즘 대부분의 야영장에는 전기시설이 구비되어 있으므로 전기를 이용한 난방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것이다. 겨울철 야영은 생명과 직결되어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