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인년 호랑이해, 크게 어~흥 포효하라!
상태바
임인년 호랑이해, 크게 어~흥 포효하라!
  • 신은승 기자
  • 승인 2022.01.18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시장 박준배)는 지난 17일에 2022년도 지평선학당 공무원시험 준비반 개강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수업에 들어갔다. 금년도 선발시험을 통해 선정된 수강생 110을 대상으로 학습자들의 특성을 철저히 분석한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힘찬 출발을 했다.
이에 따라 수험자들의 학습만족도를 제고하고 특성에 맞는 3트랙방식으로 운영한다. 전문적인 학사관리 매뉴얼 등이 잘 갖추어진 ㈜에듀스파 박문각 유명강사들이 직접 강의하는 직강반, 기존 공무원시험을 준비했던 학습자를 고려한 매니저로 하여금 관리를 받으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관리형학습반, 그리고 직장인, 대학생, 주부 등 시·공간의 통제를 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동영상 학습반을 운영된다고 한다.

공무원시험 준비반은 김제시의 민선7기 공약사업의 핵심가치인 지역 청·장년층 취업 지원 및 일자리 창출방안의 일환으로 지역에서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됐다.
이것은 지역의 열악한 취업환경으로 인해 2,30대 청년층이 타지역으로 유출 되면서 인구가 감소되고 이로 인해 지역경제가 침체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는 절박함으로 공무원 시험준비반이 마련된 것이다.
노량진으로 향한 청년들이 지역으로 돌아와 지역에서 경제활동을 하면서 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함으로써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고 지역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그 결과 운영으로 2019년 초기만하더라도 큰 성과를 내리라고는 누구도 기대하지 못했지만 불안한 취업환경, 코로나 환경 등 사회적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매년 공무원시험 합격자가 증가했고 2021년도 지난해는 공무원 29명(지방직 23명, 국가직 6명)의 공무원 합격자를 배출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 년도별 합격자(2019년 11명, 2020년 23명, 2021년 29명)
이러한 김제시지평선학당 공무원시험준비반의 체계적인 교육과 높은 합격률에 따라 인근 시군인 전주, 군산, 익산 뿐 만 아니라 서울, 경기도 등 타지역에 있는 시민들도 공무원시험반 문의가 쇄도했으며 지평선학당준비반에서 학습하려는 준비생이 많아졌다.
이에 김제시는 정원을 90명에서 110명으로 확대했고, 선발시험 응시자격의 김제 거주요건을 기존 1년 이상 주소를 제한했던 것을 완화해서 6개월 이상 거주하는 시민, 시민의 배우자 및 자녀로 했다.
공무원의 꿈을 가진 청년들이 타지역에서 김제지역으로 이동하는 큰 효과를 거두고 있고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소멸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김제시는 급변하는 시대흐름에 한발 앞서 공무원을 꿈꾸는 청년들 모두에게  그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큰 희망을 안겨주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