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연 무주군의회 행정복지위원장, 이장 해임 규칙 개정 요구
상태바
이해연 무주군의회 행정복지위원장, 이장 해임 규칙 개정 요구
  • 백윤기 기자
  • 승인 2022.02.14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연(사진) 무주군의회 행정복지위원장이 어떤 사건에 연루된 이장을 판결 전에 바꾸는 것은 부당하다며 이장·반장 임명에 관한 규칙을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해연 위원장은 지난 11일 열린 제290회 무주군의회 임시회에서 자치행정과 업무보고를 청취한 후 “이장해임은 읍·면장 권한이다. 그런데 현행 규칙을 보면 판결이 나기도 전에 이장을 해임한 사례가 나올 수 있다. 이는 무죄추정의 원칙에 반하는 일이며 마을 화합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할 것”이라며 관련 규정에 대해 질의했다.

현행 무주군 이장·반장 임명에 관한 규칙에는 “신체·정신상의 문제로 이장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거나 형사사건으로 기소된 경우, 이장 업무를 현저하게 태만히 한 경우에 읍·면장이 해당리의 의견을 청취해 직권으로 교체할 수 있다”라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판결에 관계없이 형사기소 사실만으로 이장을 해임하는 것은 지나치다. 타 지자체에서는 금고 이상 확정 시 해임 등으로 관련 규칙을 개정하기도 했다”라며 무주군도 이 같은 사례를 참고해 이장·반장 임명에 관한 규칙을 세분화해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주군은 이 같은 지적에 대해 대체로 수긍하고 관련 규칙을 세분화하는 식으로 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