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가짜 석유제품 근절 에너지 품질 안전 파수꾼 운영
상태바
부안군, 가짜 석유제품 근절 에너지 품질 안전 파수꾼 운영
  • 이옥수 기자
  • 승인 2022.02.20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이 가짜 석유제품으로 인한 군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에너지 품질 안전 파수꾼 사업을 본격 운영한다.
에너지 품질 안전 파수꾼 제도는 군과 한국석유관리원이 협력해 가짜 석유제품 신고 부스를 운영해 가짜 석유제품 근절을 위한 신고 제도를 홍보하고 연료를 무상으로 분석해주는 서비스다.
이를 위해 군의 에너지 품질 안전 파수꾼은 시니어 인력 4명이 2교대로 군청 1층 민원실 앞에서 민원인을 대상으로 석유제품 소비자 신고제도 및 차량 연료 무상분석 제도를 안내한다.
차량 연료 분석을 희망하는 군민은 누구나 에너지 품질 안전 파수꾼의 안내를 받아 신청서를 작성하고 연료채취 업체인 백마카서비스(부안군 부안읍 소재)를 방문해 시료를 채취하면 되며 채취된 시료는 한국석유관리원에서 택배로 보내져 시험분석 후 신고자에게 검사결과를 통보하게 된다.
시료채취 비용은 부안군에서, 택배비용은 한국석유관리원에서 지원하고 현장에서 연료필터 등을 통해 쉽게 차량 연료를 채취할 수 있는 차량에 한한다.
특히 군은 외제차 등 고가의 차량은 고객이 직영 정비센터에서 차량 연료를 채취한 경우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군은 한국석유관리원, (사)대한노인회 부안군지회와 협력해 추진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군민들에게는 가짜 석유제품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어르신들의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군 관계자는 “가짜 석유제품 불법 유통으로 인한 군민들의 피해를 예방하고 시니어 인력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까지 하게 됐다”며 “군민들이 적극적으로 에너지 품질 안전 파수꾼 제도를 활용해 안전한 차량 운행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가짜 석유로 주행 중 차량이 정차하는 사고나 장마철 석유제품에 빗물이 혼입돼 발생하는 연료 품질 저하를 근절하기 위해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