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시민중심 복지 교육 도시 정읍 만든다
상태바
지속가능한 시민중심 복지 교육 도시 정읍 만든다
  • 박호진 기자
  • 승인 2022.02.21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시민 재난기본소득 지원금 지급
724곳 경로당 시설개선·기능보강 
기초연금·노인목욕비 지원 등
어르신 건강한 노후생활 도와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복지정책이 중요하다. 복지가 발달 된 도시의 시민들은 삶의 질적 향상을 이루면서 보다 나은 행복한 삶을 누리게 된다. 정읍시는 올해 복지교육 예산을 시 전체 예산의 26.4%를 차지하는 2766억원으로 편성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따뜻한 복지 교육 도시 정읍’을 슬로건으로 시민들을 위한 복지 도시로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해 모든 시민에게 희망을 주는 평생 복지 실현을 위한 다양한 시책 사업을 확대, 추진해 나가고 있다.

 

 

■‘정읍형 복지서비스’ 강화로 복지 체감온도 UP!
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시민 생활 불편이 초래되지 않고 안전하고 편안한 일상속에서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복지 체감온도 향상을 위해 집중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3차례에 걸쳐 전 시민 재난기본소득 지원금 319억6400만원을 지급했고,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과 한시 생계지원, 취약계층 돌봄 인력 마스크 지원, 자가격리자 긴급 생필품 지원 등 촘촘한 복지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올해 설 명절을 앞두고 지급이 시작된 총 107억원 규모의 3차 재난기본소득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을 위로하고 침체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서민경제 회복의 마중물이 되고 있다.
또한, 전염병의 지역확산을 방지를 위해 자가격리자 관리 및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간 자가격리 2600여세대에 1억4400만원의 생필품을 지원했다. 
자가격리를 성실하게 이행한 1639세대에 13억4000만원의 생활지원비를 지원해 일상으로의 조기 복귀를 지원했다.

 

 

■행복하고 건강한 100세 시대 기반 구축
시는 올해 약 51억원을 편성하고 지역 내 724개소 경로당에 대해 마을 단위 노인복지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경로당에 운영비와 냉·난방비, 정부양곡을 지원하고 있으며, 12억4500만원을 투입해 경로당 시설개선과 기능보강 등 쾌적한 경로당 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어르신 2만5000명에게 기초연금과 노인목욕비를 지원해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고 있으며, 만 65세 미만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기준중위소득 70%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4억9700만원을 투입해 가사 간병 방문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개보수 지원이 부족한 미등록경로당에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도배 장판 교체 등 환경개선 사업과 운영비 절감을 위한 태양광 설치 사업도 추진한다.

■올해부터 아동수당 만 8세 미만까지 연령 확대!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증진하고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아동수당의 지원 대상을 기존의 만 7세 미만에서 만 8세 미만으로 확대해 지원한다.
2021년 만 7세 미만 아동 약 3519명에게 지급된 아동수당을 만 8세 미만으로 확대하면 정읍시 아동 700여명이 추가로 아동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2022년 1월 기준 만 8세 미만(2014년 2월 1일 이후 출생)은 만 8세 생일이 도래하는 달의 전 달까지 아동수당을 받는다.
기존에 아동수당을 받았던 경우라면 별도로 신청할 필요가 없고, 신규신청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복지로(www.bokjiro.go.kr), 정부24(www.gov.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시는 ‘아동수당의 지원 연령 확대가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건강한 성장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애인·노인을 위한 전동보조기기 단체보험 가입 대상자 확대
시는 올해부터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과 장애인들의 이동 편의 증대와 복지향상을 위해 ‘전동보조기기 보험’ 가입 대상자를 확대했다.
전동보조기기 보험은 시가 직접 보험사와 계약하고 비용을 부담해 각종 사고를 당한 장애인과 노인에게 보험사를 통해 보험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자동으로 피보험자가 돼 보험 혜택을 받게 되며, 운행 중에 발생한 제3자(대물, 대인)의 배상책임에 대해 최대 2000만원(자기부담금 20만원)까지 보장된다.
시는 이번 보험 가입을 통해 사고 시에도 마땅한 보상제도가 없어 경제적 부담을 느꼈을 장애인과 노인에 대한 경제적 지원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고교 신입생 전원에 ‘체육복’ 무상 지원
시는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지역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올해부터 중·고교 1학년 신입생 전원에게 1인당 7만원의 체육복 구입비를 지급한다.
시는 사업 추진을 위해 시비 1억2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했으며, 이번 사업으로 정읍지역 중·고등학교 신입생 1700여명이 혜택을 받게 됐다.
지원 대상은 2022학년도에 입학하는 1학년 학생으로 내년 2월 해당 학교로부터 신청을 받아 일괄 지급할 예정이다.
시는 이 밖에도 고등학교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생활 조기 정착과 사회 초년생의 생활 안정을 돕기 위해 1인당 100만원의 장학금과 구직지원금을 지급하며 청소년이 행복한 교육도시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 역량 강화에 힘!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은 지방자치단체의 특성과 주민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발굴해 다양한 이용자에게 바우처 방식으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시는 35개 지역사회 서비스 제공기관을 통해 노인, 아동·청소년 및 장애인 1300여명을 대상으로 노인문화여가토탈서비스,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 장애인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등 12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는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 5개 영역(사업관리, 인력관리, 기관관리, 조직 운영, 평가보고서) 평가를 통해 전라북도 14개 시군 중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시는 ‘지역사회 서비스 제공기관이 한층 발전된 사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에 힘쓸 계획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과 적절한 배분을 통해 더 많은 시민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함께 나눠요~ 부모 행복! 아이 행복! ‘공동육아 나눔터’ 운영
시는 부모의 육아 부담을 경감하고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돌봄 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해 공동육아 나눔터를 운영하고 있다.
공동육아 나눔터는 생활밀착형 가정 육아 활성화 지원을 목표로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놀이와 체험학습을 즐길 수 있는 공동육아·공동돌봄 공간이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로 영유아 자녀를 키우는 가족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공동육아 나눔터에는 자녀를 위한 안전한 돌봄 공간, 수유실, 유아 화장실 등의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장난감과 도서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음악 놀이, 또래 자녀를 돌보는 부모들의 자조 모임인 가족 돌봄 품앗이 활동 등을 지원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