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기능이 인정받아야 대학정책 변한다
상태바
기술·기능이 인정받아야 대학정책 변한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03.16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60~'80년대 교육열은 세계 1위라고 할 정도로 부모들의 자식교육은 넘치고 넘쳤다. 자식은 본인처럼 교육을 받지 못해 세상살이가 불편하지 않도록 끼니를 때우지 못해도 자식은 학교를 보냈다. 따라서 문맹율 퇴치에 기여했다. 기술과 기능은 뒷전이고 인문계 또는 이과를 선호했다.
자식이 대학을 졸업하고 남부럽지 않게 살게하기 위해 부모들은 허리띠를 동여매야 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변화하고 기술과 기능을 원하고 있다. 대학도 마찬가지로 인문계 중심의 대학 운영으로 인해 지역별로 ‘우후죽순’처럼 과잉보급 되어 지금은 정원이 미달되고 대학이 퇴출 대상이 된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술과 기능인을 배출하는 학제 개편과 청소년들의 소득을 보장해줌으로써 비행청소년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의 초등 6년은 100년 전부터 이어온 학제를 지금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그만큼 개혁적이지 못하고 교육공무원들이 보수적인 조직이라는 점을 인식시키고 있다. 
이번 전주시장 출마 예정자가 특이한 정책을 들고 나왔는데 ‘다중지능교육센터’운영이다. 이는 자녀들이 특기·적성을 살려 효율적인 교육이 이뤄지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논리와 수학능력만을 따지는 기존의 단순한 지능검사를 문제해결 능력을 중시하는 다중지능검사로 바꾸고 성장기 학생들의 특기적성을 키우는 교육방식이다. 
초등학교 시절 자녀들의 재능을 일찍 발견하고 어느 분야가 취약한지 보완해 진로를 결정한다면 실패율을 낮출 수 있을 것이다. 중학교 3년 동안 특기적성에 따라 해당되는 고등학교(전문학교)를 진학하고 전문학교 4년을 통해 대학교육을 겸비한 기술·기능교육을 통해 사회에서 인정받아야 대학의 자율정화작용이 될 것이다.
대학은 국가가 요구하는 필수고급인력을 배출하는 기관으로 성장하고 군면제도 병행되어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인력을 배출하는 작용을 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