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재생에너지 인력양성에 박차
상태바
군산시, 재생에너지 인력양성에 박차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2.04.2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지역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 국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전라북도, 전주시와 함께 오는 2026년까지 5년간 국비 47억원과 시비 8억 등 총 80억원을 투입해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내 수상태양광 및 해상풍력 분야 핵심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한다.

전라북도·군산시·전주시 등 3개 지자체와 전북대·군산대·전주대 등 3개 지역대학, LS일렉트릭·OCI파워 등 26개 도내기업이 참여하며 전북테크노파크가 사업 주관기관을 맡는다.
주체 간 역할로는 지자체의 경우 사업 추진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추진하고 주관기관인 전북테크노파크는 사업 총괄기획, 연차평가 운영·조정, 성과관리 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학들은 지역에너지산업 수용에 부합하는 수상태양광, 해상풍력, 전력 연결 등 각 분야의 석·박사 인력 양성 및 졸업생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기업은 석·박사 졸업생 인턴십 연계 지원과 취업 등의 역할을 맡는다.
이번 사업을 통해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내 에너지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경험을 겸비한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5년간 약 150명을 배출할 예정이다.
특히, 지역기업과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해 양성된 고급 인재를 지역기업 맞춤형 취업 방식으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에너지산업 기술인력 수급차이 해소 및 고급인력의 지역 내 정착으로 지역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활성화 및 조기 정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철호 군산시장 권한대행은 “새만금에는 7GW 규모의 재생에너지 생산단지가 계획돼 있어, 앞으로 수상태양광, 해상풍력 등의 전문인력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며 “산학연이 연계한 맞춤형 인력의 선제적 배출을 통해 에너지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새만금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가 지난 2019년 11월 15일 전국 최초로 지정한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에너지산업과 연관산업의 집적 및 융복합을 촉진하기 위해 조성된 지역으로 군산2국가산단, 새만금산단 1·2·5·6공구, 부안 신재생에너지산업단지에 총 23.9㎢에 걸쳐 지정됐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