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인구구조 변화 보폭 맞춘 정책 발굴
상태바
완주 인구구조 변화 보폭 맞춘 정책 발굴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2.04.24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역 착수 보고회 개최
분야별 사업 방안 구체화

완주군(군수 박성일)이 경제와 교육, 정주여건 개선 등 각 분야에서 지역 특색에 맞는 인구 관련 정책사업 발굴에 적극 나서기로 해 관심을 끈다.
완주군은 지난 22일 군청 4층 회의실에서 김성명 부군수와 인구대응 관련 부서장, 용역 수행기관인 ‘지역농업네트워크 호남협동조합’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완주군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대응전략 발굴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저출산과 고령화 등 완주지역에 맞는 투자계획을 수립해 지방소멸 대응기금을 최대한 확보하고 군 특성에 맞는 인구관련 정책 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자리이다.
김 부군수는 이날 “정부가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따라 지난해 10월 인구감소지역 89곳을 지정하고 향후 10년간 10조원 규모의 지방소멸 대응기금을 지원할 방침”이라며 “기금의 최대한 확보와 지역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대응전략 마련을 위해 지혜를 모아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번 용역에는 ▲완주군의 지역 여건분석과 전망 ▲타 시군 인구정책과 국내외 사례 분석 ▲기본방향과 전략 ▲타 재정·정책 연계 방안 ▲발굴사업 추진을 위한 운영체계와 사후 관리체계 등이 담기게 된다.
특히 일자리와 경제, 교육, 정주여건 개선, 생활인구 확대 등 각 분야에서 완주군 인구특성을 반영한 분야별 구체적인 사업 방안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돼 벌써부터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
완주군은 이와 관련, 중·장기적 관점에서 목표 전략을 수립하되 연차별 추진계획을 명확히 제시하고 1~5년 단위의 중기계획과 10년 이내의 장기 계획을 용역에 포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 지방 인구소멸에 대응할 수 있는 목적에 부합해야 하며, 사업이 완료된 후 효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대응전략을 발굴해 줄 것을 용역 관련 기관에 요청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