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산업안전보건 업무 길라잡이’ 제작·보급
상태바
도교육청, ‘산업안전보건 업무 길라잡이’ 제작·보급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2.05.25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교육청은 일선 기관(학교)의 산업안전보건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산업재해 예방 및 발생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산업안전보건 업무 길라잡이’를 제작·보급한다고 25일 밝혔다.
전북교육청은 ‘교육기관(학교) 산업안전 역량 강화로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안전·보건 목표로 설정하고 그동안 산업안전보건 컨설팅 강화, 도급·용역·위탁 사업 등의 종사자 안전보건 조치 및 안전보건의견함 운영 등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해 위험 요소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

특히 이번 ‘산업안전보건 업무 길라잡이’ 제작·보급은 교육현장의 안전보건관리 체계 구축으로 학교 현장의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안전보건 업무 길라잡이’에는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의 주요 규정에 관한 구체적인 설명과 각급 기관(학교)이 지켜야 할 의무 이행사항 및 업무 처리 요령을 자세히 안내했다.
또한, 현업업무종사자를 위한 직종별 근로자의 안전작업 방법을 사례 중심으로 제시했으며 중대산업재해 발생 등 긴급 상황에 체계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재해 발생 시 대응 매뉴얼도 수록했다.
이와 함께 주요 업무추진 절차, 처리 방법, 관련 서식, 참고 자료, 근거 법령 등은 물론 고용노동부에서 발간·배포한 매뉴얼 중 교육기관과 관련이 있는 부분까지 한 권에 모두 담아 일선 기관(학교)에서 용이하게 활용하도록 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일선 기관(학교)의 산업재해 예방과 근로자의 안전 및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업무 추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각종 재해사례와 예방대책을 적극 공유해 안전보건 인식 전환과 역량 강화, 안전한 교육환경 구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