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사민필지' 기증
상태바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사민필지' 기증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2.06.06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회장 김동진)가 ‘사민필지(士民必知)’ 영인본 및 현대어 판을 전라북도교육청에 기증했다.
전북교육청은 ‘(사)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사민필지 영인본 및 현대어판 기증식’을 5층 손님맞이 방에서 가졌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사)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김동진 회장, 정용호 사무총장, 이기대 자문위원, 김선진 학예사 등이 참석해 김승환 교육감에게 '사민필지(士民必知)' 영인본 및 현대어판 기증본을 전달했다.
사민필지는 국내 최초의 한글 교과서로 고종의 밀사이자 미국 언어학자였던 호머 헐버트 박사(1863∼1949)가 1889년에 쓴 개화기 대표적 근대 교과서이다.
이 사민필지에는 세계지도 9장을 담았고, 대륙별 지도에서 하천 등에 색깔을 칠함으로써 구한말 조선인들이 세계정세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줬다는 평가를 받는다.
전북교육청은 기증받은 사민필지 영인본 및 현대어판 각각 100권을 교육지원청 소속 도서관, 교육문화회관 도서관, 초·중·고·특수학교 중 희망 학교에 배부, 교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승환 교육감은 “최초의 한글 및 근대 교과서인 ‘사민필지’를 통해 역사적 기록물의 가치와 소중함을 인식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와의 소통·협력을 통해 지속해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할 방안을 모색해 보겠다”고 말했다.
(사)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김동진 회장은 “헐버트 박사는 23세 때 한반도에 와서 평생 한국의 독립을 도왔다”며 “사민필지의 가치가 학자들뿐만 아니라 교원 및 학생 더 나아가 온 국민들에게 올바로 심어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