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 안전수칙 알고 운행하자
상태바
회전교차로 안전수칙 알고 운행하자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06.1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위 이상우

 

자동차가 교차로 중앙 원형 교통섬을 우회하여 통과하는 회전교차로는 일반교차로 대비 교차로 통과 속도가 낮아 사망이나 중상 등 심각한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신호로 운영되는 교차로에 비해 불필요한 정차가 줄어 교차로 통과시간이 단축되고, 자동차 연료소모와 배기가스를 줄이는 등의 장점이 있어 증설되는 추세이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설치 시에는 일반 교차로에 비하여 통행시간은 21%감소, 교통사고 발생건수도 24.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2년 1월 11일 개정 공포된 도로교통법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제25조의 2항은 오는 7월 12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회전교차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는 진입하여 밖으로 통과시 까지 안전수칙을 알고 운행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첫째, 회전교차로 진입 시 제한속도 교통안전표지를 확인하고 과속방지시설을 주의하면서 서행하자. 둘째, 보행자가 통행하고 있는지 확인하며 교차로를 진입하여야 하며 셋째, 이미 회전하고 있는 차량에 진로를 양보하여야 하고 넷째, 반시계방향으로 우회하며 통행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회전교차로 진출시에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며 안전하게 교차로 밖으로 통과하여야 한다.
또한 회전교차로 중앙교통섬 가장자리에 설치되어 있는 화물차 턱을 일부 운전자는 침범해서는 안되는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화물차턱은 운전자가 밟고 지나갈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운행하면 안전운행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