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코로나19 대응 공무원 우울예방 교육
상태바
완주군, 코로나19 대응 공무원 우울예방 교육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2.06.28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심리적 피로감을 호소해온 현장대응 공직자의 절반 이상이 우울 검진에서 ‘위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완주군보건소와 완주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응 공무원을 대상으로 심리적 피로감을 해소하고 적절한 심리지원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이달까지 총 5주에 걸쳐 코로나19 우울예방 교육과 심리치유 교육을 추진했다.

  특히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심리적 피로감을 호소해온 참여자를 대상으로 우울 검진 여부를 진행한 결과 41명 중에서 24명(58.4%)이 ‘위험 수준’으로 조사되는 등 참여자 10명 중 6명가량이 정신건강에 위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우울예방 교육은 ▲스트레스 자가 평정법 알기 ▲ 마음건강 돌봄법 안내 등 실시간 온라인 교육(Zoom 활용)으로 진행되었으며, 참여자에게는 원예치유농장 카페 이용권과 마음돌봄 워크북 등 마음건강돌봄키트가 제공됐다.

  심리치유 교육은 ▲이고그램(Egogram) 성격검사 ▲스트레스 완화 마음챙김 명상 ▲예술과 향기를 통한 힐링 활동 등 모든 교육이 대면으로 진행됐다.

  먼저 정서적 안정을 위해 명상과 자아탐색을 위한 미술치료 기반 집단상담, 성격검사와 해석을 진행한 뒤 문화 예술 프로그램으로 아로마 테라피(천연 바디워시 만들기)나 주얼리 공예(팔찌 만들기) 등 참여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집단상담 만족도 90%를 달성했다.

  이번 교육에 참가한 50대의 공무원 K씨는 “이번 교육을 통해 자신에 대해 더 잘 알아보고, 심리적 피로감 등 우울감을 진단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

 다른 공무원 S씨도 “잠시나마 바쁜 업무에서 벗어나 스스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자가관리법을 습득하고 힐링을 하는 시간이 되어 업무로 복귀하여 더욱 정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연정 건강증진과장은 “많은 공무원이 우울 예방의 중요성을 느끼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추진했다” 며 “앞으로 심리지원 기관의 역량을 강화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심리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완주군은 공무원의 직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완주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사회 주민 뿐 아니라 공무원들을 위한 직접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를 운행해 심리상담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완주군정신건강복지센터(063-262-3066)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