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형 행정 닻 올린 정헌율 호
상태바
익산형 행정 닻 올린 정헌율 호
  • 문공주 기자
  • 승인 2022.07.05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삶·행복 중심 목표
만경강 수변도시 추진 속도

KTX 익산역 복합 개발 집중
다이로움 중심 경제 안정화

정헌율 익산시장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익산형 행정’으로 지역의 미래를 완성하겠다고 선언했다.
정 시장은 지난 2016년 취임 이후 6년간 수많은 난제를 해결하며 혁신과 대도약의 밑그림을 그리는 데 주력했다.

앞으로 펼쳐질 정헌율 호의 민선 8기는 시민의 삶과 행복이 중심이 되는, 가장 익산다운 도시로 변화하는 게 목표다. 어려운 민생경제 살리기를 최우선으로 지역 균형발전으로 활력이 넘치는 도시, 미래를 꿈꿀 수 있는 경쟁력 있는 도시, 무엇보다 시민들이 행복한 따뜻하고 안정된 도시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쾌적한 정주여건’으로 전국에서 가장 행복한 도시 도약
숲과 물, 자연이 공존하는 쾌적한 정주여건으로 시민들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삶터를 제공한다.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을 통해 여의도 면적의 절반이 넘는 대규모 도시공원과 숲세권 명품 주거단지를 조성하고 천혜의 자연경관을 보유하고 있는 만경강 일원에 친환경 수변도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이와 함께 함라산 국립치유의 숲과 용안생태습지 국가정원, 왕궁특수지역 생태 힐링 숲 조성 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하고 도심 곳곳에 정원과 산책로 등을 확대해 시민들이 가치있고 품격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권역별 문화와 관광, 체육활동을 누릴 수 있는‘행복생활권’인프라를 구축하고 도시 곳곳에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백제고도 역사문화 콘텐츠를 도입해 일상 어디서든 문화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행복 도시로 도약한다.

■‘역세권 개발’로 활력 넘치는 도시 조성
익산시는 대도약을 통한 지역 발전을 완성하기 위해 국내 최고 대기업과 함께하는‘KTX익산역 복합개발’에 집중한다.
㈜한화건설 등 국내 최고 대기업이 참여하기로 하면서 이미 KTX익산역의 투자가치와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았으며 사업의 성공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익산역 선상 부지에 전국 어디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광역복합환승센터와 환승지원시설을 건립하고 익산역 내부 철도차량기지를 도심 외곽으로 이전해 주거, 상업, 산업시설 등을 포함한 단지를 조성한다.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면 이곳은 지역의 산업 중심지로 부상하는 것은 물론 역세권 배후 정주여건 조성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에는 출입국 수속을 할 수 있는 CIQ 기능을 추가해 유라시아 대륙철도 거점역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 국제철도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갈 방침이다.

■따뜻하고 안정된 도시 익산, ‘다이로움’으로 통하다
민선 8기 익산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워진 민생경제 살리기를 최우선으로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한다. 
그 일환으로 골목상권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다이로움’ 혜택을 더욱 다양화한다.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다이로움 혜택을 하반기에도 제공하며 지역화폐와 연계한 맞춤형 택시호출앱 ‘다이로움 택시’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 다이로움을 접목시켜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지역경제의 실핏줄인 소상공인들이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영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각종 정책을 발굴하고 지원을 이어나간다. 시는 이미 카드수수료 전액 지원, 특례보증, 노란우산공제 가입 지원 등 소상공인을 위한 전국 최대 규모의 혜택을 제공해 왔다.
앞으로도 시는 다이로움 중심의 ‘익산형 경제정책’으로 지역경제를 안정화하고 따뜻하고 활력이 넘치는 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바이오산업’으로 익산의 미래를 꿈꾼다

익산시는 바이오 분야를 지역의 대표 신산업으로 육성해 미래를 선도하는 국내 최대 바이오 메카로 도약한다.
이를 위해 분양이 완료된 제3산단을 26만여㎡(8만평) 가량 확장하고 ‘그린 바이오 혁신파크’를 새롭게 조성한다. 이어 국립희귀질환센터를 적극 유치하고 사람과 동물, 환경까지 아우르는 ‘원헬스 통합연구센터’를 건립해 감염병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보건의료 전문인력과 아시아 최대규모인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등 각종 인프라를 활용해 공공 보건의료와 바이오가 융합된 탄탄한 산업기반을 조성한다.
이밖에도 국가식품클러스터에 세계적 식품기업과 연구소 유치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율주행 자동차 거점도시 가반을 마련해 스마트도시의 초석을 다진다.
이를 토대로 미래 혁신산업으로 산업구조를 고도화해 기업과 인재가 모여드는 도전과 기회의 도시로 발돋움한다. 미래 신산업 기술과 창업, 성장이 선순환하는 가치사슬이 형성되면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 제공은 물론 인구 유입 효과도 기대된다.
정 시장은 “지난 6년은 혁신과 대도약의 밑그림을 그리는 데 집중하는 시간이었다면 민선 8기는 새로운 익산시대를 열기 위한 대전환의 시기이다”며 “시민들의 행복한 삶을 완성하기 위해 4대 비전을 토대로 도전과 혁신의 길을 멈추지 않고 속도감 있게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시민이 행복한, 시민 중심의 새로운 익산시대를 열겠습니다.”
미니인터뷰 = 정헌율 익산시장
“지금껏 준비한 비전과 가능성이 현실이 되는, 시민들의 삶과 행복이 중심이 되는 익산으로 도약하겠습니다”
익산의 대도약을 선언하며 민선 8기를 맞은 정헌율 시장은 무엇보다 시민의 행복이 중심이 되는 시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미 정 시장은 취임 이후 지금까지 지역 발전을 위한 혁신의 밑그림을 그려왔다. 이제는 그간 다져온 탄탄한 성장 토대 위에서 ‘시민 행복’과 ‘익산 대도약’을 완성해나갈 차례이다.
정 시장은 “익산에 산다는 말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시민들에게 숲과 물, 자연이 어우러진 최고의 정주여건을 제공하겠다”며 “일상에서 누리는 행복생활권을 현실로 이뤄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미 도심 곳곳에 여의도 면적의 절반이 넘는 대규모 도시공원과 숲세권 명품 주거단지가 조성되고 있으며 만경강을 품은 수변도시는 지역 발전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부상하며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있다.
삶의 풍요로움 속에서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갈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데도 박차를 가한다.
익산역 복합환승센터를 시작으로 스마트 교통, 실감 콘텐츠 산업까지 탄탄한 미래선도 산업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글로벌 바이오 허브 도시 등 익산이 지금까지 준비한 사업들을 성과로 끌어내겠다는 각오다.
정 시장은 “지난 6년은 혁신과 대도약의 밑그림을 그리는 데 집중하는 시간이었다면 민선 8기는 새로운 익산시대를 열기 위한 대전환의 시기”며 “모든 준비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무엇보다 시민들의 행복한 삶을 완성하기 위해 익산형 시민자치행정 시스템을 구축하고 민선 8기를 이끌 4대 비전을 토대로 어떤 도시보다 경쟁력 있는 삶의 터전으로 변화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