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5분 자유발언
상태바
전주시의회 5분 자유발언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2.07.13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을 위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김윤철 의원은 지난 13일 전주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부족했던 정책들은 새로운 방식의 대안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선택과 집중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고, 예산확보를 통한 역동적이고 도전적인 도시 개발 정책의 변화에 큰 기대와 지지를 보내고 있다”며 지역 균형 발전, 민생경제 회복, 기업 유치, 일자리 창출에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함을 강조했다. 

▲지역 맞춤형 통합플랫폼 개발 촉구
박형배 의원은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자구책으로 대부분의 자치단체에서 공공 앱을 개발하고 운영하게 됐지만 결국 운영상의 한계와 적자구조의 현실 앞에 새로운 발전 방안 모색에 나서고 있다.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것 중 하나인 배달이나 택시호출 앱의 경우, 민간의 거대 플랫폼이 80~90% 이상 차지하고 있어 가맹점이나 소비자 모두 불합리한 요구와 불공정 행위가 확대되고 있는데 규제할 방안은 아직 미흡하다는 것이 문제임을 지적했다. 

▲전주시 도시정비아카데미 설치 운영을 제한
천서영(국민의 힘 비례) 의원은 “전주시 곳곳에서 진행 중인 재개발 · 재건축사업 · 소규모주택정비사업 등의 세부사업으로 나누어져 있다. 도시정비사업 추진과정에서 시민의 이해를 높이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도시정비사업 지역 내 주민과 전주시민을 위한 도시정비아카데미 운영을 제안하고 그 실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청소노동자 권역화 전환의 유예 촉구
한승우 의원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권역화’ 사업은 생활폐기물 수거 체계를 변경하는 것으로 현재 한 구역의 폐기물을 성상에 따라 여러 업체가 구분해 수거하는 방식에서, 하나의 구역을 하나의 업체가 책임지도록 하는 것으로 내년에 완료되는 연구용역을 토대로 진행될 청소행정 수행방식에 대한 논의 결과가 ‘직접 수행’방식으로 변경이 결정된다면, 현재 추진되고 있는‘권역화’ 방식은 원천적으로 존재 의미가 사라짐을 의미한다”며 혁신적인 수거체계를 촉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