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공공근로자 내국인 확대해야
상태바
농어촌 공공근로자 내국인 확대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08.0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과 어촌에 젊은 인구가 없어 아기 울음소리도 없어 인구소멸지역으로 포함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대한민국의 인구가 전 세계적인 인구 분포를 봐도 적은 인구가 아니다. 

인구의 효율성면에서 연구가 부진하다. 
외국인을 고용해 공공형계절근로자 개선사항을 제시해 농어촌의 일꾼 부족을 해소하겠다는 발상은 진보적이지 못하다. 얼마든지 내국인 젊은 층을 농업농촌에 거주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고 혜택을 주어 이주와 거주를 독려해야 한다. 
인구 10만 미만의 소도시를 중심으로 주거와 문화혜택, 정부지원책을 제시해야 한다. 국민소득이 높아지다 보니 이른바 기피시설에서 근무를 꺼려하고 중소기업은 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세계10대 경제대국답게 이러한 부족한 부문에 적극적인 지원책이 있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즉, 농업계와 마이스터고 출신이 농업농촌에 상시 거주하면서 농업과 관련 사업 또는 관련업에 종사할 경우 군 면제의 혜택을 주어야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학제를 개편해 고등 4년 동안 농어촌에 거주할 경우를 대비해 필요한 생활양식을 득해야 한다. 
농기계부터 궂은일까지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 어르신과 함께 농촌을 지키는 ‘농촌지킴이’의 역할에 만족할 만한 다각적인 정부지원책이 나와야 한다. 
‘직업에 귀천이 없다’고 한다. 내가 하는 일이 누군가에 도움이 되고 필요한 일을 한다는 자부심만 있으면 인문학 교육에 취미가 없는 학생들도 얼마든지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공공형계절근로자’에 인색하지 말자. 농촌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농산물의 판매에 대해 걱정 없는 대안을 제시한다면 농업계 학생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 빈민층보다 농업농촌의 생활이 더 풍요로움에 감동받을 수 있도록 영유아 교육부터 긴급 응급출동 추가서비스 등 생활이 부족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쓴 정책을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