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화에 쓰인 가짜꽃(조화) 근절 방안 찾자
상태바
헌화에 쓰인 가짜꽃(조화) 근절 방안 찾자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08.22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등 명절이나 국경일이면 어김없이 헌화에 쓰여진 많은 꽃들이 가짜꽃(조화)이다.
플라스틱 가짜꽃은 전량이 해외에서 수입되는데 플라스틱 자체도 좋지 않고 수입 과정에서 탄소배출도 많이 된다.

그러나 최근에 조화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되면서 지방자치단체·환경단체·생산자단체를 중심으로 가짜꽃 근절 움직임이 활발하다. 
지난해 플라스틱 조화 수입 총량은 2288.4t으로 이 가운데 99.8%(2284.8t)는 중국에서 들여온 것이다. 
특히 5만4000여기 규모의 국립서울현충원은 연간 1억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1년에 두번(현충일·국군의 날) 중국에서 수입한 플라스틱 가짜꽃을 구매해 헌화하고 있다. 또 연간 12t의 가짜꽃을 폐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현충원의 2배 규모인 국립대전현충원은 직접 조화를 헌화하고 있지는 않지만 현충원 내 보훈매점과 근처 화원에서 조화만 판매해 묘역 대부분이 가짜꽃으로 가득한 상태다. 
이에 따라 2019년 기준 가짜꽃 쓰레기 분리배출 처리량이 100t이었고 연평균 처리 비용만 4000만원에 이른다.
그러나 가짜꽃 사용을 근절하자는 취지는 익히 알고 있지만 당장 생화로 대체하는 것은 관리 문제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고 한다.
따라서 가짜꽃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대체품이 시급히 마련되도록 해야 한다.
실제 이런 가운데 소비자 10명 가운데 9명은 공원묘원에서 중국산 가짜꽃 사용을 반대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와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가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국립묘원 조화 사용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를 진행한 결과 가짜꽃 사용 반대가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공원묘원에서 생화 사용’에 대해 찬성 81.2%, 반대 18.8%로 집계됐다. 또 ‘공원묘원에서 편의상 생화 대신 가짜꽃 사용’에 대해서는 찬성 17.8%, 반대 82.2%로 조사됐다.
특히 ‘공원묘원에서 세금으로 중국 등 해외로부터 가짜꽃 구매’에 대해서는 90.1%가 반대한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를 보면 소비자들도 공원묘원에서 가짜꽃 사용을 원하지 않고, 특히 세금으로 가짜꽃을 구입해 헌화하는 것에 강하게 반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후위기 시대에 세금이 되레 탄소배출 제품에 사용되는 현 상황을 개선해야 한다는 시민들의 인식이 나타난 결과라고 분석되는 대목이다.
이 같은 공감대 형성을 위해 제도 개선과 정책 발굴, 가짜꽃 근절에 관한 대 국민 토론회가 필요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