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을 깨고 만나는 도전의 피날레
상태바
알을 깨고 만나는 도전의 피날레
  • 송미숙 기자
  • 승인 2022.09.2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세계소리축제 폐막공연
전북청년열전 In-C 이목 집중
전통·현대악기 연주자 무대

 

전주세계소리축제가 중반을 넘어서며 다양한 화젯거리를 만들어내고 있다.
지난 16일 열흘 간의 여정에 나선 소리축제는 전통과 전통의 변형, 대중음악과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며 전통과의 접점을 제시해 주목을 끌고 있다. 전문가들과 애호가들은 이것이야말로 소리축제만의 장점이자 미덕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여기 또 하나의 뜨거운 문제작이 관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바로 폐막공연 ‘전북청년열전 In-C’다. 전라북도 지역을 중심으로 한 전국 30여 명의 음악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쉽지 않은 프로젝트다. 이들의 땀과 노력의 결정은 오는 25일 오후 8시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야외공연장에서 무료로 만날 수 있다.
3명의 소리꾼과 성악가를 제외하고는 27명의 음악가 모두 전통악기, 현대악기를 망라해 어느 하나 겹치지 않는 각기 다른 악기 연주자들이다. 이들이 다른 음악도 아닌, 현대음악에 커다란 질문을 던진 작곡가 테리 라일리의 작품 In-C에 도전한다. In-C는 이른바 ‘미니멀 음악’이라는 해석을 달고 혜성같이 나타난다.
그동안 국내에서 전통악기, 서양악기 연주자를 모두 아울러 30여명의 연주자를 동원해 테리 라일리의 In-C에 도전하는 것은 최초의 일이다. 어느 때보다 연주자들의 긴장이 높아지는 이유다.
이들은 수 차례 단체연습과 개인연습을 거치며 폐막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22일 오후 7시 폐막공연을 앞두고 오픈 리허설을 통해 최종 점검에 나선다.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전국 30여 명의 젊은 연주자들은 “연주자로서 다시 없을 귀한 무대로 ‘알을 깨고 나와 만나는 아프락사스’를 향하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새로운 세계와의 만남은 필연적으로 알을 깨고 나와야 하는 용기와 도전을 마주해야 하기 때문이다. 마침내 그 용기 있는 도전의 피날레를 오는 25일 폐막공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